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계정을 영구 정지한 트위터 주가가 11일(현지시간) 장중 한때 12.3% 폭락했다. 독일 정부는 트위터의 조치가 ‘표현의 자유’에 어긋난다는 성명을 내놓는 등 국제사회의 논란도 커지고 있다.

트위터는 지난 8일 “추가적인 폭력 선동의 위험이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 계정을 영구 정지한다고 발표했다. 최근 미 의회의사당 난입 사태를 트럼프 대통령이 선동했다는 이유에서다. 이후 뉴욕증시 첫 거래일인 11일 트위터 주가는 6.4% 하락 마감했다. 오전 한때 12.3%까지 폭락했다가 그나마 오후 들어 낙폭을 줄인 결과다.

마켓워치에 따르면 이날 하루 동안 트위터 시가총액은 26억2500만달러(약 2조9000억원)가량 증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계정을 무기한 정지한 페이스북 주가도 4.0% 떨어졌다. 또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소셜미디어 팔러를 퇴출한 애플과 아마존 주가도 각각 2.3%와 2.2% 하락했다.

CNBC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주가 급락은 트럼프 대통령 계정 정지에 따른 후폭풍으로 소셜미디어의 면책 권한을 보장한 통신품위법 230조 폐지 논란이 다시 불붙을 가능성이 제기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통신품위법 230조는 사용자들이 올린 콘텐츠에 대해 소셜미디어 업체의 법적 책임을 묻지 못하도록 한 조항으로, 그동안 트럼프 대통령은 이 조항의 축소 또는 폐지를 요구해왔다.

이번 조치를 둘러싼 국제사회의 논란도 작지 않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수석대변인인 슈테펜 자이베르트는 “표현의 자유는 특정 회사가 제한해서는 안 된다”며 메르켈 총리도 이번 사건을 문제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티에리 브르통 유럽연합(EU) 위원은 “9·11이 세계 안보 정책의 패러다임 전환을 가져왔듯 디지털 플랫폼의 역할이 바뀌는 시기”라고 지적했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