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가 한국도 도입하기로 한 영국 옥스퍼드대와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승인 예상 시점을 올해 4월로 다소 늦췄다. 효과가 명확하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3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코로나19 백신 개발 프로그램인 ‘초고속 작전’을 이끄는 몬세프 슬라위 최고책임자는 “모든 것이 잘 될 경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긴급사용은 아마도 내년 4월 허가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이는 백악관이 예상한 승인 시점인 올해 2월에서 최소 두 달 늦춰진 것이다.

미국 방역당국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긴급 승인 예상 시점을 미룬 것은 효과를 둘러싼 의문 때문이라고 WSJ는 전했다.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은 1회 투여분의 절반을 우선 접종하고 한 달 후 1회분을 온전히 추가 접종하면 예방 효과가 90%에 이른다. 일부 임상시험 참가자에게 연구진의 실수로 첫 접종 때 1회분의 절반만 투여했다. 그러나 다른 백신들처럼 1회분 전체 용량을 정상적으로 두 차례 투여한 경우에는 예방 효과가 62%대로 떨어졌다. 평균 예방률이 70.4%로 화이자(95.0%)와 모더나(94.5%)에 비해 낮은 편이다.

슬라위 최고책임자는 “구체적이고 명확한 숫자가 필요하며 고령자들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예방 효과가 사실상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미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3억회분을 주문해놓은 상태다.

이날 영국 정부에 이어 중남미의 아르헨티나와 엘살바도르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긴급 사용을 승인했다. 인도 방역당국의 승인도 임박했다.

중국 정부는 이날 자국 제약업체 시노팜에서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을 조건부 승인했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국무원은 “시노팜 백신의 예방률은 79.34%”라고 밝혔다.

김정은 기자/베이징=강현우 특파원 likesmi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