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라카미 하루키 /사진=도쿄FM
무라카미 하루키 /사진=도쿄FM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 19)를 대응하는 일본 정치인을 비난했다.

무라카미는 일본 주간지 다이아몬드 온라인판에 27일 보도된 인터뷰에서 코로나19이라는 전례를 찾기 어려운 문제에 각국이 어떻게 대응하는지 비교하는 소감에서 "일본의 정치가가 최악이라는 생각을 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무라카미는 "자신의 언어로 말하는 것을 못 한다"고 일본 정치인의 가장 큰 문제를 꼽았다. 코로나19는 처음 겪는 일이므로 실수하거나 전망이 틀리는 것을 피할 수 없지만 이런 상황에서 정치인이 자신의 메시지를 내놓지 못해 상황을 더 꼬이게 한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무라카미는 "이런 혼란이므로 사람이 실수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면 '아베노마스크를 배포한 것은 바보 같은 일이었다', '고투를 지금 하는 것은 잘못한 것이었다'고 제대로 말로 인정하면 된다"고 비난했다.

앞서 아베노마스크는 아베 정권이 밀어붙인 천 마스크 배포 사업이다. 이어 고투는 스가 정권이 공을 들인 여행장려 정책 '고투 트래블'(Go To Travel)을 의미한다.

또 그는 "그런데도 많은 정치가는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변명하지 않느냐. 그러니까 쓸데없이 정치에 대한 불신이 확산하는 것이다. 일본 정치가의 근본적인 결함이 코로나19로 드러났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무라카미는 "지금 총리도 종이에 쓰인 것을 읽고 있을 뿐이지 않냐"며 기자회견이나 국회 답변 때 질문과 상관없이 준비된 원고를 마냥 낭독하는 스가 총리를 지적했다.

한편, 현지 공영방송 NHK에 따르면 전날 일본 전역에서 새로 확인된 코로나19 감염자는 3881명이다. 일본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21만9146명으로 늘었다. 코로나19 사망자는 47명 늘어 3247명을 기록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속히 늘어나는 가운데 영국발 변종 코로나19 감염 사례까지 확인되자, 일본 정부는 외국인 신규 입국을 원칙적으로 거부하는 조치를 실시했다. 일본 정부가 모든 국가와 지역에서의 외국인 신규 입국을 이달 28일부터 내년 1월 말까지 일시 정지한다고 발표했다.

김정호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