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유럽연합(EU) 각국에서도 화석연료차 생산·판매 관련 규제를 연이어 내놓으면서 자동차업계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타격이 이어지는 와중에 기존 휘발유나 디젤차 중심 생산체제를 전기·수소차 등으로 급속히 전환해야 하는 부담이 커져서다.

지난달엔 영국 정부가 내연기관 신차 판매 금지 시점을 기존 계획보다 5년 앞당긴 2030년으로 정한다고 발표하자 업계 안팎에서 우려 목소리가 나왔다. 가디언지는 “정부의 공격적인 조치가 영국 자동차산업에 타격을 키울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된다”며 “영국 자동차산업은 수년간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리스크에 시달려왔고, 최근엔 코로나19 타격으로 생산이 매우 침체된 와중이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美·유럽서도 "친환경車 전환 압박 지나쳐"
최근 세계 각국은 휘발유와 디젤 등 내연기관 신차 판매를 금지하는 법률을 연이어 통과시켰다. 노르웨이는 2025년, 독일·덴마크·스웨덴은 2030년, 프랑스는 2040년부터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를 중단하기로 했다. 미국에선 미국 내 최대 자동차 시장인 캘리포니아주가 내연기관 신차 판매 허용 범위를 차차 줄여 2035년부터는 아예 금지하겠다고 공언했다.

EU는 2030년까지 배기가스 배출량 감축 목표치를 기존 대비 15% 끌어올렸다. 이를 지키기 위해선 유럽 완성차업계가 당장 내년부터 10년간 생산하는 차량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기존의 절반 수준으로 줄여야 한다. 독일자동차산업협회(VDA)는 “최근 심각한 경기침체와 코로나19 위기를 고려하지 않은 조치”라며 “이는 유럽 자동차산업을 무너뜨리고 일자리 또한 위태롭게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VDA엔 BMW, 폭스바겐, 다임러 등이 속해있다.

올해 초 독일 정부 자문기구인 국가미래모빌리티플랫폼(NPM)은 전기차 전환 압박이 지나치게 가속화될 경우 내연기관 차량 위주인 독일 자동차업계가 향후 10년간 일자리 40만 개를 잃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는 독일 전체 노동력의 약 1% 수준이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