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경제의 회복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다. 지난달 생산·소비·투자 등 주요 경제지표가 일제히 개선됐다. 중국 정부 싱크탱크인 사회과학원은 내년 경제성장률을 7.8% 안팎으로 예상했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11월 산업생산이 지난해 같은 달보다 7.0% 증가했다고 15일 발표했다. 전달의 6.9%보다 증가율이 소폭 커졌다. 산업생산은 제조업, 광업, 유틸리티(전력·수도)산업이 창출한 부가가치 총계로 국내총생산(GDP)을 선행적으로 보여주는 지표다.

중국의 산업생산 증가율은 코로나19 충격이 최고조에 달했던 지난 2~3월 마이너스로 떨어졌다가 4월부터 플러스로 돌아섰다. 이후 지난달까지 8개월 연속 증가율이 전달보다 올라갔다.

11월 소매판매는 3조9514억위안으로 작년 같은 달보다 5.0%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내수 경기를 보여주는 소매판매 증가율은 산업생산보다 다소 늦은 8월부터 플러스로 돌아섰으며 이후 계속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중국 정부가 코로나19 충격을 극복하기 위해 인프라 시설 투자를 대폭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1~11월 고정자산투자는 전년 동기보다 2.6%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10월까지의 1.8%보다 증가폭이 확대됐다. 도시 실업률은 전달의 5.3%에서 5.2%로 낮아졌다. 블룸버그통신은 “산업생산이 경기 회복을 주도하다가 소비 지출도 뒤따르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중국 정부의 핵심 싱크탱크 중 한 곳인 중국사회과학원은 전날 내놓은 2021년 경제 전망 보고서에서 내년 경제성장률을 7.8%로 전망했다. 리쉐쑹 산업경제연구소 부소장은 “8%대 성장을 예상하는 다른 기관들보다 다소 낮게 보는 이유는 코로나19 등 국내외 불안 요소가 지속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사회과학원은 또 경제 회복 속도가 빨라지는 만큼 재정 지출 강도는 점진적으로 낮춰야 한다고 주문했다. 올해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3.6%까지 올린 GDP 대비 재정적자 비율을 3.0%까지 내리고 특별국채 발행은 중단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중국은 올해 1조위안(약 167조원) 규모의 ‘코로나19 항전’ 특별국채를 발행했다.

베이징=강현우 특파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