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이지스 어쇼어' 대안으로 이지스함 2척 건조 내달 확정
일본 정부가 지상 배치형 미사일 방어체계인 '이지스 어쇼어' 대체안으로 신형 이지스함 2척을 건조하는 계획을 내달 중 각의(국무회의)에서 확정한다.

28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르면 내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4인 각료회의를 열어 신형 이지스함 건조 방침을 확인한 뒤 올해 12월 중 각의에서 의결할 예정이다.

일본의 NSC 4인 각료회의에는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외무상,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관방장관, 기시 노부오(岸信夫) 방위상이 참석한다.

일본 정부는 2017년 말 탄도미사일 개발을 추진하는 북한의 도발 가능성 등에 대비한다는 명분을 내세워 일본 전역을 방어할 미국산 이지스 어쇼어 2기 도입을 추진하다가 아베 신조 전 총리 집권기인 지난 6월 계획을 전격 중단하고 대안을 검토해 왔다.

미사일 부스터(추진체)가 엉뚱한 곳으로 떨어질 수 있다는 기술적 문제가 드러났다는 게 중단 이유였다.

대안으로는 이지스함을 포함한 호위함을 추가 도입하거나 요격 미사일 발사대 등으로 민간 상선이나 해상구조물을 활용하는 방안이 떠올랐다.

주무 부처인 방위성은 최근 어떤 방안도 기술적으로 문제가 없고 비용이 크게 다르지 않다는 민간업체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미사일 방어 능력이 뛰어나고 다른 임무까지 수행할 수 있는 신형 이지스함 건조로 선택지를 좁혀 놓은 상태다.

요미우리신문은 신형 이지스함에는 이지스 어쇼어 용으로 도입하기로 계약한 레이더(SPY7)와 미사일 발사장치 등이 그대로 사용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 고성능화가 진행되는 중국의 신형 미사일과 순항 미사일을 요격하는 상황을 고려해 '종합 미사일 방공 능력'을 탑재하는 방안이 부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지스함을 늘리는 것에는 임무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는 해상자위대가 반대하는 입장이었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교대로 선상 임무를 맡도록 하는 '크루(Crew)제' 활용과 해상자위대원 정년 연장, 정원 증원 등의 인력 확충 방안을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내달 하순 확정하는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신형 이지스함 도입 관련 경비를 넣고, 중기 방위전략인 방위대강(大綱)과 중기방위력 정비계획에도 관련 내용을 반영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