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디지털교육 비교해보니…'한국 3위·일본 꼴찌' [정영효의 인사이드 재팬]
일본 정부가 전세계 최하위 수준인 교육의 디지털화를 위해 대대적인 제도개선에 나선다. 초중고교생 전원에게 온라인수업을 할 수 있는 단말기를 3년 앞당겨 지급하고, 정보기술(IT) 기업 출신자(OB) 9000명을 일선 학교에 파견해 교사들에게 디지털 교육법을 가르치기로 했다.

23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전국 모든 초중고교에서 온라인수업을 할 수 있는 시스템과 교사 확보를 목표로 현재의 교육제도를 전면 수술한다. 초중고교생 전원에게 학습용 단말기를 지급하는 계획을 3년 앞당겨 올 연말까지 마치고, 2024년까지 디지털교과서를 일선 학교에 도입하기로 했다. 올해부터 소프트웨어 개발법을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래밍 수업도 초중고교에 단계적으로 도입한다.

2018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조사에서 '온라인교육이 가능한 설비와 지도교사를 확보한 학교에 다니는 15세 학생 비율'이 일본은 27.3%로 79개국 가운데 꼴찌였다. 3위 한국은 리투아니아, 오스트리아와 함께 80%를 넘었다. (자료 : 니혼게이자이신문)
2018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조사에서 '온라인교육이 가능한 설비와 지도교사를 확보한 학교에 다니는 15세 학생 비율'이 일본은 27.3%로 79개국 가운데 꼴찌였다. 3위 한국은 리투아니아, 오스트리아와 함께 80%를 넘었다. (자료 : 니혼게이자이신문)
디지털 활용 능력을 갖춘 교사들을 육성하는 제도도 마련한다. 내년부터 최대 9000명의 IT기업 출신자들을 일선 학교에 파견해 전국 100만명에 달하는 초중고교 교사 전원이 온라인수업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기가스쿨서포터'라는 이름을 붙인 IT기업 출신 파견자들은 교사들에게 온라인 학습용 기기와 소프트웨어 사용법을 지도한다. 일본 정부는 지방자치단체에 파견 비용을 보조할 계획이다.

문부과학성은 수업시간에 단말기를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동영상도 인터넷에 공개해 교사들이 익히도록 했다. 앞으로는 교사를 양성하는 단계에서부터 디지털 관련 전문과목을 이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교사들의 세대교체에 맞춰 앞으로 모든 교원들이 디지털 활용 기술을 갖추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대학교원들을 'ICT활용교육 어드바이저'로 파견해 학생의 연령과 학력에 맞는 개별지도법과 단말기 사용법도 조언한다. 하기우다 고이치 일본 문부과학성은 "내년은 학교 현장의 정보통신기술(ICT) 원년"이라며 내년도 예산안에 교육의 디지털화를 위한 예산을 요청하기로 했다.

일본 정부가 교육의 디지털화 개혁을 서두르는 것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일본 교육의 약점이 여지없이 노출됐기 때문이다. 코로나19로 대부분 학교가 휴교한 지난 4월 우리나라 학교들이 온라인수업을 실시한 반면 일본은 교육 중단 현상이 발생했다. 쌍방향 원격지도가 가능한 설비를 갖춘 공립 초중고교가 전체의 15%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그나마 교사들의 디지털 활용능력 부족과 가정의 인터넷 설비 미비로 인해 실제 온라인 수업이 가능한 학교는 5%에 불과했다.

2018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조사에서 '온라인교육이 가능한 설비와 지도교사를 확보한 학교에 다니는 15세 학생 비율'이 일본은 27.3%로 79개국 가운데 꼴찌였다. 3위 한국은 리투아니아, 오스트리아와 함께 80%를 넘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한국이 1999년 정보교육을 추진하는 전문기관을 설립하고 2017년도부터 단계적으로 프로그래밍 교육을 초중학교의 필수교과목으로도입했다고 소개했다. 또 2019년 2월까지 교원의 40%에 달하는 7만5000명이 디지털 교육과 관련한 연수를 마치는 등 교사양성단계에서부터 디지털 지도법을 배우고 있다고 전했다.

도후쿠대학의 호리타 다츠야 교수는 "일본은 종이 교과서와 칠판을 사용한 교육에 주력해 교육에 ICT를 적극적으로 도입하지 않았다"며 "성적관리 등 학교업무에서도 디지털화를 진전시켜 교육계 전반에서 ICT 활용을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쿄=정영효 특파원 hug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