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행정부 비협조 탓 정부 통신망 대신 사설 소프트웨어 사용

전세계 정보기관 표적됐는데…바이든 통신보안은 '자체해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인수위원회가 전 세계 정보기관의 해킹 위협에 노출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0일(현지시간) 바이든 인수위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비협조 때문에 이메일과 전화 등 통신보안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정상적인 상황이었다면 바이든 인수위는 연방 총무청으로부터 'ptt.gov'라는 이메일 계정을 배정받아야 한다.

또한 통신보안 문제에 대해 국토안보부의 지원도 받아야 한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패배를 인정하지 않는 상황이기 때문에 바이든 인수위는 연방 정부의 통신망 대신 구글의 업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바이든 인수위는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인수위 직원이 계정에 접속할 때마다 보안 열쇠를 요구하는 등의 안전장치도 마련했다.

그러나 인수위가 자체적으로 마련한 보안 대책은 사이버 위협을 해결하는데 충분치 않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정권 이양 과정에서 오가는 일급 정보에 눈독을 들이는 외국 정보기관들은 국가적 역량을 동원해 해킹을 시도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2008년 대선 당시엔 민주당의 버락 오바마 캠프와 공화당의 존 매케인 캠프가 중국의 해킹에 뚫렸고, 2016년엔 러시아가 힐러리 클린턴 캠프의 이메일을 훔쳤다.

상원 정보위원회 소속인 민주당의 마크 워너 상원의원은 "트럼프 행정부가 정권 이양에 협조하지 않는 것은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우려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