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연 "바이든, 美 중심 공급망 강화…韓 기업들 대비책 마련해야"
오미연 애틀랜틱카운슬 아시아프로그램 국장(사진)은 “조 바이든 행정부는 미국 중심의 공급망 재편을 추진할 것”이라며 “한국 기업들도 이에 대비야 한다”고 말했다. 오 국장은 16일 전화 인터뷰에서 “미·중 갈등과 코로나19 사태 이후 한 나라에 공급망을 과도하게 의존하는 게 얼마나 위험한지에 대해 미국뿐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컨센서스가 형성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오 국장은 미 싱크탱크인 애틀랜틱카운슬에서 2018년부터 아시아프로그램 초대 책임자를 맡고 있다.

오 국장은 “인도는 중국에서 철수하는 해외 기업들을 유치하기 위해 룩셈부르크 두 배 넓이의 부지를 개발하고 있다”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최근 ‘쌍순환’ 전략을 발표했는데, 이는 중국도 해외에 의존하지 않고 자국 내에서 생산, 분배, 소비를 하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바이든 행정부의 대중 정책에 대해선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처럼 중국과 1 대 1로 대결하기보다 민주주의 국가들의 모임인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통해 권위주의 국가들과 맞서는 식으로 자연스럽게 중국을 견제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아태지역에서 한국, 일본, 호주 등이 민주주의 정상회의 대상국일 것”이라며 “한국도 당연히 이 모임에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지난 4월 외교전문지 포린어페어스에 “집권 첫해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소집하겠다”고 쓴 적이 있는데, 이를 실행에 옮길 수 있다는 전망이다.

다만 바이든 정부는 중국을 일방적으로 압박하기보다 분야별로 중국과 경쟁하거나 협력할 것으로 오 국장은 예상했다. 예컨대 5세대(5G) 통신망이나 첨단기술 분야는 중국과 경쟁하겠지만 친환경에너지나 북한 문제는 중국과의 협력 아젠다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트럼프 행정부가 부과한 대중 관세에 대해선 “공화당이 상원 다수당을 유지할 경우 정치적 입지가 약한 바이든이 공화당의 반발을 무릅쓰고 철회하긴 쉽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바이든은 트럼프의 기존 중국 압박 플랫폼을 전면 수정하기보다 일정 부분 끌고 갈 수 있다”며 “화웨이 배제를 위한 ‘클린 네트워크’, 인도·태평양 전략 등도 바이든 정부에서 이름만 다를 뿐 주요 내용은 지속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 hoho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