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 초청으로 미 대선을 참관한 선거전문가들이 투·개표 과정에서 부정선거 사례를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11일(현지시간) AP통신과 정치전문매체 더힐 등은 아메리카 대륙의 최대 국제기구인 미주기구(OAS) 소속 국제선거참관단이 이러한 내용의 대선 참관 예비보고서를 발표했다고 이 보도했다. 참관단은 13개국 선거전문가 28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워싱턴 DC, 조지아, 아이오와, 메릴랜드, 미시간주에서 선거 절차를 지켜봤다.

참관단은 보고서를 통해 "부정 선거나 투표 부정 사례가 없었다"며 "현재까지 대선 결과에 의문을 제기할 심각한 선거 부정의 사례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또 트럼프 대선 캠프가 부정 선거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한 우편 투표에 대해선 "우편 투표 시스템은 안전하고, 대선은 전반적으로 평화롭게 진행됐다"고 결론내렸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이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면서 선거관리 사무소 앞에서 개표 중단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인 것과 관련해 "개표 사무원들을 위협하려는 시도였다"고 비판했다.

참관단은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불복 여론전에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이들은 "선거에서 경쟁한 모든 당사자는 문제점이 있다고 판단될 때 사법당국에 잘못을 바로잡아달라고 요구할 권리가 있다"면서도 "후보자들은 근거 없는 추측이 아니라 법원에서 합법적 주장을 펼침으로써 책임 있게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미국과 맺은 1990년 협약에 따라 유럽안보협력기구(OSCE)가 파견한 선거참관단도 지난 4일 발간한 보고서에서 부정 선거를 뒷받침할 증거를 찾지 못했다고 전했다. OSCE는 트럼프 대통령이 '사기 우편투표' 의혹을 제기한 데 대해 "현직 대통령이 선거 체계에 결함이 있다는 근거 없는 주장을 했고, 민주적 기관에 대한 미국민의 신뢰를 훼손했다"고 비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