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선에서 승리한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후보를 한동안 백악관에 초청할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선 후 대통령이 당선인을 백악관에 초대해 정권인수와 관련한 첫 협의를 갖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불복 의사를 강조한 트럼프 대통령은 그럴 생각이 없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정권인수 작업에 일정 부분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7일(현지시간) CNN방송은 트럼프 대통령이 바이든 후보를 며칠 사이에 백악관에 초대할 계획이 없다고 보도했다. 일반적으로 미국에서는 현직 대통령과 당선자가 백악관 집무실에서 회동을 하면서 정권인수 작업이 본격화된다. 트럼프 대통령 또한 2016년 11월 8일 대선 이틀 뒤인 10일 버락 오바마 당시 대통령의 초청에 따라 백악관을 방문했다. 당시 회동은 1시간 30여분 동안 진행됐다. 영부인끼리의 첫 공식 회동도 이때 이뤄지는 것이 통상적이다.

하지만 이번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불복에 따라 이 모든 과정이 생략되면서 정권인수 준비에 상당한 차질을 초래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바이든 캠프는 소송전으로 얼룩질 트럼프 캠프의 불복에 개의치 않고 정권인수 작업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비협조로 곤란을 겪을 수 밖에 없다는 시선이 지배적이다.

일각에서는 바이든 후보가 8년간 오바마 행정부의 부통령을 지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정권 인수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는 시선도 있다. 오바마 행정부 당시 함께 일했던 고위 당국자들이 현재 바이든 캠프에 포진해있다는 점도 정권인수 과정의 혼란을 줄일 수 있는 요인으로 지목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