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트럼프 재선 기대로 '실망'…印 "바이든과도 긴밀"·해리스 주목
[긴급진단] 중, 돌발사태 우려 '침묵'…일, 미중 갈등 지속 우려
미국 대선에서 민주당 조 바이든 후보의 당선이 유력한 것으로 평가받는 가운데 아시아 각국은 새 행정부 출범이 자국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각국은 개표를 둘러싼 혼란이 낳을 파장이나 바이든 행정부의 대외 정책이 어떤 방향으로 나갈지 분석하며 대책 마련을 서두르고 있다.

◇ 중국, 결과 발표 지연에 초조…반전용 '中 때리기' 경계
중국은 바이든 후보의 당선이 임박한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최종 결과 발표가 지연되자 자력갱생과 미중 협력을 내세우면서도 내심 초조해하는 분위기다.

중국 지도부는 미국 대선을 앞두고 19기 중앙위원회 5차 전체 회의(19기 5중전회)를 통해 14차 5개년 경제개발 계획(14·5계획)과 2035년까지 장기 발전 목표도 내세우며 미국 추월 의지를 대내외에 과시했다.

이어 지난 4일에는 상하이 국제수입박람회에서 막대한 차이나머니를 과시하면서 우군 결집에도 나섰다.

[긴급진단] 중, 돌발사태 우려 '침묵'…일, 미중 갈등 지속 우려
이런 가운데 러위청(樂玉成) 중국 외교부 부부장은 5일 "미국의 새로 선출된 대통령, 새로운 정부와 중국이 마주 보고 가고, 양국 관계가 정상적인 궤도로 발전해 나가기를 희망한다"며 안정적인 관계도 희망했다.

대선 결과 발표가 지연되면서 중국 내부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국면 전환을 위해 대만 등에서 국지적 충돌을 이용해 '중국 때리기'에 나설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긴급진단] 중, 돌발사태 우려 '침묵'…일, 미중 갈등 지속 우려
중국 정부나 학계, 관영 매체는 미국의 공식 개표 결과가 나오지 않자 특정 후보를 선호하는 언급을 내놓지 않고 있다.

그만큼 미국을 자극할까 봐 극도로 조심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문일현 중국 정법대 교수는 "중국으로선 지금 미국 대선 혼란이 좋은 상황도 아니지만 그렇다고 반길 입장도 아니다"면서 "중국으로서는 바이든이 되면 빨리 관계 회복을 위해 취임 전에 코드를 맞추는 게 낫다"고 말했다.

문 교수는 "미국 대선 결과 발표가 장기화하면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과 돌발 사건으로 분위기 전환을 시도할 수 있다는 점을 중국은 우려하고 있다"면서 "또한 자칫하면 '차이나 게이트'로 몰릴 수 있다는 생각에 중국 정부는 미국 대선 언급을 자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 일본, 방위비 압박 감소 기대…"미중 무역 갈등 여전할 것"
일본에서는 바이든 행정부가 출범하더라도 트럼프 정권에서 격화한 미중 대립이 쉽사리 완화하지 않을 것이며 그 사이에 끼여 어려움을 겪을 것을 우려하는 분위기가 있다.

일본은 동맹국 미국을 최우선으로 외교 정책을 펼치고 있으나 최대 수출 상대국인 중국과도 원만한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 상황이다.

교도통신은 "바이든 후보가 통상정책에서 다국간 협조를 중시하지만, 중국에 대한 강경책은 바뀌지 않을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며 일본 기업이 미중 양국 사이에서 어려운 선택에 봉착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해 미무라 아키오(三村明夫) 일본상공회의소 회장은 5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미중 대립은 1∼2년에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전제로 일본으로서 나가야 할 길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긴급진단] 중, 돌발사태 우려 '침묵'…일, 미중 갈등 지속 우려
일본 측은 바이든이 취임하면 주일미군 주둔비 중 일본 측 부담금을 증액하라는 압박이 완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도통신은 바이든 후보가 "나는 동맹국이나 친구들과 함께 간다"고 선언했으며 트럼프 정권과 비교하면 부담을 대폭 늘리라고 요구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강하다"고 보도했다.

[긴급진단] 중, 돌발사태 우려 '침묵'…일, 미중 갈등 지속 우려
일본 정부는 미일 정상회담 시점에 관해서도 어려운 선택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다.

바이든 승리가 확정되더라도 정식 취임까지 트럼프 정권이 이어진다는 점을 배려해야 하므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일찌감치 미국을 방문해 정상회담을 하기 어렵다는 기류가 있다.

하지만 한국이나 영국 등 미국의 다른 동맹국 정상보다 늦게 회담하는 것은 피하길 원하며 "제1그룹에 들어간다"(총리관저 소식통)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고 통신은 전했다.

바이든이 파리협약에 복귀를 천명하는 등 기후 정책을 중시하므로 일본이 대응을 서두를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 '미중 갈등 반사이익' 베트남…트럼프 낙선 전망에 실망
트럼프 대통령이 주도한 미중 무역전쟁에서 반사 이익을 톡톡히 챙겨온 베트남으로서는 바이든 후보의 승리가 달갑지만은 않다는 게 현지 외교가의 전반적인 관측이다.

올해 들어 10월까지 베트남의 대(對)미국 수출 규모는 작년보다 24%나 증가한 623억달러(약 70조원)를 달성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고, 탈(脫)중국 기업의 베트남 이전이 잇따랐다.

현지 온라인 매체 VN익스프레스는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할 경우 이 같은 반사이익이 더 커질 것이라는 경제학자들의 의견을 소개하면서 최근 베트남 국민 대상의 자체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79%가 트럼프 대통령 재선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왔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도 바이든 후보가 승리하면 트럼프 행정부가 보호무역주의를 채택하며 탈퇴한 환태평양동반자협정(TPP)에 재가입해 대미 수출길이 더 넓어질 수도 있다는 낙관적인 의견도 있다고 전했다.

즈엉 호아이 남 베트남 외교부 부대변인은 5일 정례 브리핑에서 '이번 미국 대선 결과가 베트남과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미국 대선은 미국 국내 문제"라며 말을 아꼈다.

다만 "양국 관계는 지난 25년간 크게 발전했고, 양국이 지역과 세계의 평화와 안정, 협력을 위해 함께 이바지해왔다"면서 "우리는 그 어떠한 새로운 대통령도 이런 과정을 지지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 인도 "바이든과도 긴밀하게"…'인도 핏줄' 해리스에 기대
인도는 바이든 행정부가 출범해도 미국과 긴밀한 관계를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 보도에 따르면 바이든은 상원의원이던 2006년 인터뷰에서 "2020년에는 미국과 인도가 세계에서 가장 가까운 사이가 되는 게 내 꿈"이라고 말하는 등 전부터 양국 관계가 견고하게 유지돼야 한다는 견해를 표명했다.

비동맹국 노선을 유지하던 인도는 1990년대부터 미국과 관계 강화에 공을 들여왔다.

[긴급진단] 중, 돌발사태 우려 '침묵'…일, 미중 갈등 지속 우려
양국은 지난달 지리정보 데이터와 관련한 기본 교환·협력 합의서(BECA)에도 서명했고, 이달에는 일본·호주 등 4개국 전략대화 '쿼드(Quad) 참가국과 함께 인도양에서 합동 군사훈련을 하며 중국에 대한 공동 대응 태세를 과시했다.

아르빈드 굽타 전 인도 국가안보부 보좌관은 워싱턴포스트에 "인도와 미국은 공화당과 민주당을 가리지 않고 최근 4명의 대통령을 거치며 관계가 가까워졌다"고 평가했다.

인도는 이민자에 비교적 관대한 바이든이 트럼프 행정부 시절 까다로워진 비자 규정도 완화해 주기를 기대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긴급진단] 중, 돌발사태 우려 '침묵'…일, 미중 갈등 지속 우려
인도 측은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후보의 역할에도 주목하고 있다.

그는 자메이카 출신 아버지와 인도계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성공한 인도계 미국 이민자'로 여겨진다.

하지만 바이든이 트럼프와 달리 환경·인권 등에 더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은 소수 집단 억압 등으로 지탄받고 있는 인도 정부에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