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4일 대외 개방 '전면 확대'를 선언했다. /사진=로이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4일 대외 개방 '전면 확대'를 선언했다. /사진=로이터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사진)이 대외 개방 전면 확대를 선언했다.

시진핑 주석은 4일 밤 상하이에서 열린 중국국제수입박람회 개막식 기조연설에서 "중국은 서비스 무역의 네거티브 리스트를 내놓고 디지털 경제와 인터넷 등의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개방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각국이 개방과 협력으로 나아가는 대세는 바뀌지 않았다"면서 "우리는 위험과 도전에 공동 대응하고 협력과 소통을 강화해 대외 개방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수입 금지·제한 기술 목록을 축소하고 국경을 넘는 전자상거래 같은 새로운 모델의 발전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도 했다.

중국이 소비 확대를 중심으로 한 이른바 '쌍순환' 전략을 내세우고 있으며, 이는 폐쇄적인 국내 순환이 아니라 개방적인 국내·국제 쌍순환이라는 설명이다.

시진핑 주석은 또 보호무역을 강화하는 미국을 겨냥한 듯 "경제 세계화의 도전에 직면해 일방주의와 보호주의가 국제질서와 국제규범을 파괴하도록 내버려 둘 것이 아니라 건설적인 자세로 글로벌 경제 거버넌스 체제를 개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세계무역기구(WTO)를 기반으로 한 다자무역 체제를 유지하며 글로벌 경제 거버넌스 규칙을 보완하고 개방형 세계 경제를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