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권 타타르스탄 공화국서…흉기 휘두르며 저항하다 경찰에 사살돼
"최근 무함마드 만평 논란·프랑스 테러 사건 관련 가능성 조사"
러시아서도 무슬림 청소년 경찰 공격…"신은 위대하다" 외쳐
프랑스 니스 테러 공격의 충격이 가시지 않은 가운데 러시아 이슬람권 지역에서도 무슬림 청소년의 경찰서 공격 사건이 일어났다.

리아노보스티 통신에 따르면 30일 새벽(현지시간) 러시아 중부 타타르스탄 공화국 도시 쿠크모르에서 16세 청소년이 현지 파출소 건물을 공격했다.

범인은 인적이 드문 이날 새벽 3시께 파출소 건물에 2개의 화염병을 던져 방화를 시도했다.

마침 순찰에서 돌아온 파출소 직원이 범행을 확인하고 다른 직원 1명과 함께 추격해 접근하자 범인은 항복을 거부하고 흉기를 휘두르며 저항했다.

범인은 경찰관을 공격하면서 '알라후 아크바르'(신은 위대하다)라는 구호를 외쳤다고 인테르팍스 통신은 전했다.

대치 과정에서 경찰관 1명은 범인이 휘두른 흉기에 발을 다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다른 경찰관이 권총으로 경고 사격을 가한 뒤 조준 사격을 했고 범인은 총상을 입고 현장에서 숨졌다.

경찰은 범인이 쿠크모르 거주 주민으로 극단주의 성향이 있어 경찰의 요주의 대상자로 등록돼 있었다고 밝혔다.

중대범죄를 담당하는 수사위원회는 테러 시도와 사법기관 직원 가해 혐의를 적용해 사건 수사에 착수했다.

인테르팍스 통신은 이날 사건이 최근 이슬람 창시자 무함마드 풍자 만평 논란 이후 프랑스에서 일어난 일련의 테러 사건들에 자극받았을 수 있다고 자체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소식통은 "사법기관이 여러 가설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이번 공격이 무함마드 만평과 그 이후 프랑스에서 일어난 사건들에 의해 촉발됐을 가능성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러시아는 국민의 다수가 정교를 믿는 기독교계 국가지만 타타르스탄은 390만 명 인구 대부분이 무슬림인 이슬람권 자치공화국이다.

프랑스에선 앞서 무함마드를 소재로 삼은 풍자만화를 주제로 표현의 자유에 관한 토론 수업을 진행한 현지 역사 교사 사뮈엘 파티가 이달 초 이슬람 극단주의 청년에 의해 잔혹하게 살해된 사건이 발생했다.

이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파티를 옹호하며 세속적 가치와 종교를 비판할 권리를 강하게 지지하는 발언을 했고, 이는 이슬람권 국가들의 강력한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이 와중에 전날 오전 프랑스 남부 니스의 노트르담 성당에선 튀니지에서 유럽으로 건너온 20대 무슬림 청년이 교회 신자와 관계자들에게 흉기로 테러 공격을 가해 3명이 숨지는 충격적 사건이 벌어졌다.

러시아서도 무슬림 청소년 경찰 공격…"신은 위대하다" 외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