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월째 계속되는 대선 불복 시위 참가 학생들 단호 대처 경고
야권 지도자 호소 총파업은 성공 못한 듯…정부 "노동계 평온"

대선 부정 논란에 따른 정국 혼란이 3개월째 계속되고 있는 옛 소련국가 벨라루스의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대통령이 허가받지 못한 불법 시위에 참가한 학생들을 학교에서 제적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루카셴코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간) 친정부 성향 텔레그램 채널에 올린 동영상 연설에서 "학생들은 공부하러 온 것이니 공부를 해야 한다.

법을 어기고 무허가 시위에 나간 학생은 학생이 될 자격이 없다"면서 "그들을 군대로 보내든지, 가두행진에 참가하는 자는 대학에서 제적시켜야 한다"고 주문했다.

벨라루스 대통령 "불법시위 참가한 대학생들 제적시켜야"
그는 또 시위에 참여하는 선생들도 마찬가지로 해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루카셴코는 학부모들을 향해 "나중에 마음 아픈 일이 없도록 자기 아이들을 길거리에서 데리고 가라"면서 "나머지(시위 참가자들)는 우리가 가장 단호한 법으로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시위 참가자들이 과격화해 단순한 선동전이 아닌 테러전을 벌이는 단계로 접어들었다면서 강력한 대응을 경고했다.

루카셴코는 앞서 지난 20일 다수의 재학생이 시위를 벌인 3개 대학 총장들을 직무 태만을 이유로 교체한 바 있다.

벨라루스에선 지난 8월 9일 대선에서 26년째 장기집권 중인 루카셴코 대통령이 80% 이상의 득표율로 압승한 것으로 나타나자 정권의 선거 부정에 항의하면서 대통령 사퇴를 요구하는 야권의 저항 시위가 3개월째 계속되고 있다.

주로 주말마다 대규모로 벌어지는 저항 시위에는 대학생과 고등학생 등 젊은 층과 여성들도 대거 참여하고 있다.

지난 일요일인 25일에도 수도 민스크 등에서 야권 추산 10만 명 이상이 시위를 벌였으며 그 이튿날에도 산발적 시위가 이어졌다.

지난 대선에서 루카셴코와 경쟁했다가 신변 안전 위험 때문에 이웃 리투아니아로 피신해 야권저항운동을 이끌고 있는 스베틀라나 티하놉스카야는 자진 사퇴를 거부하는 루카셴코를 압박하기 위해 전날부터 모든 근로자의 총파업을 호소했다.

티하놉스카야의 호소에 따라 실제로 일부 근로자들이 파업에 동참했으나 전국적 총파업은 성사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로만 골로프첸코 벨라루스 총리는 이날 야권이 선포한 총파업은 성공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는 "어제와 오늘 모두 노동계 상황은 평온하다.

널리 선전됐던 (야권의 총파업) 계획은 성사되지 못했다.

사람들은 일을 하고 돈을 벌고 싶어한다"고 주장했다.

벨라루스 대통령 "불법시위 참가한 대학생들 제적시켜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