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에너지 기업 간 통합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중대형 석유·가스 생산업체들이 규모가 작은 경쟁사들을 공격적으로 인수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로이터통신은 미국 셰일기업 파이어니어 내츄럴 리소시스가 경쟁업체인 파슬리 에너지를 45억달러에 인수·합병(M&A)한다고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인수는 전액 주식 교환 방식으로 이뤄지며, 내년 1분기에 마무리될 예정이다. 파이어니어 주주는 합병 회사 지분의 76%을 소유하게 된다. 파이어니어 측은 이번 M&A로 연간 3억2500만달러의 비용 절감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석유 수요가 감소하면서 비용 절감이 셰일기업들의 당면 과제로 떠올랐다. 원유가격은 올 들어 3분의 1가량 하락해 배럴 당 40달러 안팎으로 곤두박질쳤다. 셰일기업들이 쌓여가는 부채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자금 조달 창구를 찾고 있다는 게 로이터의 분석이다.

투자은행 튜더 피커링 홀트의 매튜 포르티요 상무이사는 "M&A가 활발해 인수 대상이 되는 기업의 숫자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진단했다.

전날 미국 메이저 석유회사인 코노코필립스는 셰일업체 콘초 리소시스를 97억달러에 인수하기로 합의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미국 석유업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M&A다. JP모건체이스 분석에 따르면 코노코필립스와 콘초가 합병하면 미국에서 가장 큰 독립 석유회사가 된다. 독립 석유회사는 채굴 또는 정제 등 어느 한 부분만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기업을 뜻한다.

기업들은 기업 가치가 최소 50억달러이면서 배당금을 지급하는 기업을 매력적인 인수 대상으로 보고 있다. 포르티요 상무이사는 "업종 내 중소기업에 대한 전망이 낮아졌다"고 말했다.

적극적으로 M&A에 나설 가능성이 큰 기업으로는 미 최대 석유기업인 마라톤석유, 아파치, EOG리소시스 등이 거론된다. 인수 대상 1순위로 거론되는 기업으로는 시마렉스에너지, PDC에너지 등이 있다. 대부분 기업들이 과도한 부채를 갖고 있기 때문에 금융회사도 유력 구매자로 떠오르고 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