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정부 시위 단체 페이스북도 폐쇄 위기…"독재 시대 회귀" 비판
태국 "국가안보 위협" 매체 4곳 접속제한 추진…언론검열 논란
태국 정부가 국가 안보를 위협했다며 온라인 매체 4곳 웹사이트와 반정부 시위 주도 단체의 페이스북 계정에 대한 접속 차단을 시도해 논란이 일고 있다.

19일 일간 방콕포스트 등 현지 언론과 외신에 따르면 태국 경찰은 수왓 짱욧숙 경찰청장이 지난 16일자로 방송통신위원회와 디지털부에 보이스TV 등 4개 온라인 매체 웹사이트 및 반정부 시위를 주도한 '자유청년(Free Youth)'의 페이스북의 접속 차단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들 매체 4곳과 자유청년 페이스북이 국가 안보에 해가 되는 내용을 보도했다고 설명했다.

디지털부는 이에 따라 4개 매체 및 자유청년 페이스북 게시물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고 게시된 내용을 삭제할 수 있는 명령을 내려줄 것을 법원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15일 쁘라윳 짠오차 총리가 발령한 '비상포고령'은 국가 안보에 위해를 가하는 것으로 간주하는 언론 매체 활동을 당국이 금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접속 차단 대상으로 지목된 쁘라차타이측은 이번 조치를 언론검열이라고 비판하면서, 인권 및 태국의 정치적 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보도하기 위해 계속 활동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전직 재무부 장관이자 현 정부를 비판해 온 티라차이 푸와낫나라누발라는 페이스북에서 "태국이 완전한 독재로 후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고 방콕포스트는 전했다.

정부의 조치와 관련해 반정부 시위를 조직해 온 자유청년과 탐마삿과시위연합전선(UFTD)측은 전날 팔로워들에게 텔레그램으로 옮겨갈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텔레그램은 메신저상에서 통신하는 모든 내용이 암호화돼 IP(인터넷 주소) 추적 등이 어렵다.

태국에서는 3개월 넘게 쁘라윳 총리 퇴진 및 군주제 개혁을 요구하는 반정부 집회가 계속됐다.

비상칙령 발효 이후에도 방콕 곳곳에서 나흘 연속 도심 시위가 열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