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의 금융 자회사인 앤트그룹이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잇따라 악재가 터져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중국 증권당국이 앤트그룹의 이해상충 가능성에 대한 조사에 나선데 이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앤트그룹을 수출 규제 대상에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15일 중국 언론들에 따르면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는 최근 5개 자산운용사가 판매한 앤트그룹 공모주 펀드와 관련한 조사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산운용사들은 지난달 말부터 이 공모주 펀드를 판매했는데, 앤트그룹의 결제 플랫폼인 알리페이를 통해서만 판매한 게 문제가 됐다. 증감회가 이달부터 자산운용사가 다른 사업과 연계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금지한 상황에서 이번 공모주 펀드 판매가 이 규정에 어긋난다는 것이다. 이 공모주 펀드는 총 600억위안(약 10조2500억원) 규모로 조성돼 조기에 완판됐다.

이런 가운데 로이터통신은 14일(현지시간) 2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미 국무부가 앤트그룹을 수출 금지 대상 기업 목록(entity list)에 추가하자고 트럼프 행정부에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이어 “앤트그룹에 대한 수출 금지 여부를 결정할 미국 정부기관이 언제 이 문제를 검토할지는 분명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통신은 다만 “이번 조치가 350억달러(약 40조1300억원) 규모로 추정되는 앤트그룹의 IPO에 미국 투자자의 참여를 저지하려는 트럼프 행정부 내 대중국 강경파가 보내는 메시지”라고 전했다. 수출 규제 명단에 포함되면 미국 기업들이 앤트그룹에 하이테크 제품을 수출하기가 매우 어려워진다.

악재가 잇따라 터지자 일각에선 앤트그룹의 상장이 미뤄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증감회의 조사로 앤트그룹의 상장이 취소될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문제가 커지면 일정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앤트그룹은 "현재 중국과 홍콩 증시 동시 상장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애초 예정된 시간표가 없었다"고 밝혔다.

알리바바를 창업한 마윈이 지분 50.5%를 보유한 앤트그룹은 세계에서 9억명이 넘는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홍콩과 상하이 증시 동시 상장을 통해 350억달러를 조달한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이는 중국은 물론 세계 역대 최대 IPO 기록을 세운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영 석유기업 아람코의 IPO(294억달러)를 넘어서는 것이다. 상장 후 앤트그룹의 시가총액은 3000억달러에 달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현재 글로벌 은행 시총 1위인 JP모간 시총과 맞먹는 수준이다.

강동균 기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