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독일 수도 베를린에서 시민들이 거리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에 대한 당국의 철거명령에 대해 항의하며 행진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3일 독일 수도 베를린에서 시민들이 거리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에 대한 당국의 철거명령에 대해 항의하며 행진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평화의 소녀상'에 대해 철거 명령을 내렸던 독일 베를린 당국이 대화를 통해 해법을 논의하자는 입장을 드러냈다.

베를린 미테구 슈테판 폰 다쎌 구청장은 13일(현지시간) "법원에 철거 명령 중지 가처분신청이 접수돼 시간이 생겼기 때문에 조화로운 해결책을 논의하자"고 밝혔다.

다쎌 구청장은 미테구청 앞에서 철거 명령 철회를 요구하는 시민 집회 도중 예고 없이 나타나 이같이 말했다. 녹색당 소속인 다쎌 구청장은 "며칠동안 소녀상과 관련된 역사를 배우게 됐다"면서 "시민 참여가 인상 깊다"고 평가했다.

그는 베를린에 거주하는 일본 시민들에게 소녀상에 반대하는 서한을 받았다고 언급하면서 소녀상 철거 명령이 일본 정부의 압력 때문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독일 연방정부와 베를린 주정부에서 압박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다쎌 구청장은 "지역구청으로서 임무는 평화로운 공존이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라면서 "평화를 되살릴 방법을 찾아보자"고 강조했다.

미테구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소녀상이 국제적인 전쟁 피해 여성 인권의 문제라는 점을 인정해 지난해 7월 설치를 허가했다. 하지만 지난달 말 제막식 이후 일본의 반발이 거세자 지난 7일 소녀상 설치를 주관한 현지 한국 관련 시민단체 '코리아협의회'에 오는 14일까지 철거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다쎌 구청장의 이 같은 발언은 코리아협의회의 가처분 신청으로 철거 명령이 당분간 보류된 만큼 소녀상 관련 사안을 논의하자는 의미다. 현지 시민단체와 시민들이 강력히 반발하자 입장에 변화를 준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베를린 시민 300여명은 소녀상 앞에서 미테구청 앞까지 30여분 동안 행진하고 집회를 열어 철거 명령의 철회를 요구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