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의 대표 핀테크기업인 앤트그룹 제재를 검토 중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7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는 화웨이, 틱톡, 위챗 및 텐센트홀딩스에 이어 앤트그룹까지 제재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앤트그룹의 디지털 결제 시스템인 알리페이가 제재 대상이 될 전망이다. 텐센트홀딩스 역시 결제 시스템 관련한 제제가 예상된다. 미 백악관은 지난달 말 앤트그룹 제재를 위한 회의를 진행했고, 대중국 강경파인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후 트럼프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감염되면서 관련 보고까지 이르지는 못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이달 역사상 최대 규모의 기업공개(IPO)를 앞둔 앤트그룹이 트럼프 행정부의 사정권에 들어온 이유는 다음과 같다. 일단 미국은 전세계 디지털 결제 시장에서 알리페이 등 중국산 ‘페이’의 영향력이 과도해지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또한 틱톡 등을 제재한 이유였던 개인정보 문제도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알리페이를 통해 미국 개인의 정보가 중국 정부로 흘러들어갈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또한 다음달 대선을 앞두고 중국과의 대립각을 세우는 것이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 상승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정치적 판단 역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트럼프 행정부가 실제로 앤트그룹 제재에 나서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평가다. 트럼프 대통령이 행정명령에 서명하는 방법으로 제제하는 방법이 단시간에 효력 발생까지 이를 수 있긴 하지만, 앞서 이 방법을 적용했던 틱톡과 위챗은 미 법원에 미 정부를 상대로 가처분 신청을 해 승소했다. 또한 시간상 대선 전까지 앤트그룹 제재가 발효되기는 어렵기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 입장에서는 행정명령에 서명해도 별다른 실익이 없을 수도 있다.

블룸버그는 미국이 실제로 앤트그룹 제재에 나설 경우 중국과의 관계가 극도로 악화될 것이라고 봤다. 미국이 보안을 핑계삼아 중국 혁신기업들의 숨통을 조이려는 의도가 있다고 중국 정부가 주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앤트그룹이 중국 외 국가에서 내는 매출은 전체의 5% 미만이다. 미국에서 올리는 매출은 이중에서도 미미한 수준이다.

이고운 기자 c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