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후 퇴원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15일 예정된 2차 TV토론을 고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날 오후 백악관에 복귀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트위터 계정에 글을 올려 "기분이 좋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진 트윗에선 "나는 10월 15일 목요일 저녁 마이애미에서 열리는 토론을 고대하고 있다. 그것은 굉장할 것"이라고 했다. 이는 코로나 양성 판정으로 아직 치료 중임에도 내주 예정된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와의 2차 TV토론에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앞서 캠프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 양성 진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토론에 참여할 계획이라고 말한 바 있다. 여론조사에서 열세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9일 첫 TV토론에서 반전을 노렸지만, 부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상대편 발언에 마구 끼어드는 등 토론 진행을 방해했다는 지적까지 받았다.

대선이 한 달도 남지 않은 시점인 만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입장에선 코로나19 감염으로 유세 일정까지 줄줄이 연기하거나 취소하게 돼 다급한 상황이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날 트윗과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이 토론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하면서 자신의 코로나19 투병 때문에 토론 일정을 변경하려 하지 않을 것을 시사했다고 보도했다. 2차 토론과 관련, 바이든 후보는 만약 과학자들이 안전하다고 말한다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토론할 것이라고 말해왔다.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서 15일에 열릴 2차 TV토론은 유권자들이 대선 후보들에게 질문하는 타운홀 형식이다. 다만 토론이 예정대로 열릴지는 미지수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양성 판정자의 경우 증상이 나타난 이후 10일간 자가격리를 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