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 대변인인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관방장관은 24일 징용 피해자 문제 등 한일 양국 간 현안에 대해 일관된 입장에 근거해 한국 정부에 적절한 대응을 계속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가토 장관은 이날 오전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와 문재인 대통령이 첫 전화회담을 하는 동안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한국은 중요한 이웃나라이고, 또 북한 문제를 포함한 지역안정을 위해 일한(한일), 나아가 일미한(한미일) 협력이 불가결하다는 것에 대한 인식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日관방 "징용 등 현안 관련 한국에 적절한 대응 계속 요구"
그는 이어 "다만 일한(한일) 간에는 '옛 조선반도 출신 노동자'(징용 피해자) 문제를 비롯해 상당히 어려운 현안 사항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우리는 이런 문제에 관해선 일관된 입장에 근거해 앞으로도 한국 측에 적절한 대응을 요구해 나가고 싶다"고 언급했다.

그는 또 "기본적으로 (한일은) 무엇보다 이웃나라 관계이지만 개별적 문제에선 우리 주장을 확실히 밝히면서 한국 측에 적절한 대응을 촉구해 나갈 것"이라며 "(이는) 확실하게 지금까지와 같은 대응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가토 장관의 이 같은 발언은 한국을 중요한 이웃나라라고 인정하면서도 2018년 나온 한국대법원의 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이 1965년 체결된 한일청구권 협정에 배치돼 국제법을 위반한 것이라는 일본 정부의 기존 입장을 고수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가토 장관은 스가 총리에게 취임 축하 인사를 전한 문 대통령에게 보낸 스가 총리의 답신에 담긴 내용과 관련, "축하해 준 데 감사의 뜻을 표하고 북한 문제를 비롯해 일한, 일미한 협력을 한층 심화 시켜 나가고 싶다는 뜻을 전달하는 내용"이라고 말했다.

(취재 보조:데라사키 유카 통신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