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차이 CEO "'하이브리드 모델' 고민" 밝혀
매일 나오고 싶지 않다고?…구글 "코로나 후도 부분 재택 검토"
세계 최대 검색엔진 업체 구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후에도 직원들이 부분적으로 재택근무를 하도록 하는 '하이브리드(혼합형) 재택근무' 모델을 검토 중이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는 23일(현지시간) 시사주간지 타임과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회사가 최근 직원들을 상대로 벌인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원의 62%는 언젠가 사무실로 돌아오고 싶지만 매일 나오고 싶지는 않다고 답했다.

피차이 CEO는 이에 따라 구글이 사무실을 재배치하고 더 많은 장기적 재택근무 옵션을 마련하는 것 등을 포함한 하이브리드 재택근무 모델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피차이 CEO는 "우리는 어려운 문제를 풀고 새로운 것을 창조해야 할 때 대면 교류와 함께 있음, 공동체 의식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굳게 믿는다"며 "그러나 더 많은 유연성과 더 많은 하이브리드 모델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도 생각한다"고 말했다.

구글은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직장 문화, 무료 식사와 개인 요리사, 다양한 직장 내 여가·피트니스 인프라 등으로 실리콘밸리에서 '꿈의 일터'로 여겨진다.

구글은 코로나19 사태 속에 이미 지난여름 원하는 직원들에게는 내년 7월까지 계속해서 재택근무 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 바 있다.

최근 설문조사에서 직원의 10%는 앞으로도 사무실에 전혀 출근하고 싶지 않다고 답했고, 15%는 필요할 때 또는 특별한 행사가 있을 때만 사무실에 오고 싶다고 답변했다.

직원들은 사무실에 나오고 싶은 이유로는 동료 직원들과 직접 만나 대화하는 시간, 다른 사람들을 만나 어울릴 수 있는 점, 더 나은 협업의 기회 등을 들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