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초부터 관광객 제외한 일본 신규입국 대부분 허용
다음달 초부터 관광 목적을 제외한 일본 입국이 대부분 허용된다. 기업 주재원, 유학생 등의 신규 입국이 가능해질 뿐 아니라 3개월 이내의 단기 체류도 일부 허용된다. 출입국 공항도 홋카이도, 나고야, 후쿠오카 등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아사히신문은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일본이 다음달부터 전세계를 대상으로 신규 입국을 허용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세부적인 검토작업에 들어갔다고 23일 보도했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된 것으로 보이는데다 미국과 유럽 지역의 요청도 있어 전세계를 대상으로 시행 중인 입국금지를 완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사업 목적의 방문 뿐 아니라 의료, 교육, 문화활동 등 모든 중장기 체류(재류)자격이 인정될 예정이다. 가을학기를 맞아 외국인 유학생에 대한 입국금지도 전면 해제한다. 이에 따라 3개월 이상 장기 체류자격을 인정하는 신규 비자 발급도 재개할 것으로 보인다. 관광객의 입국은 허용하지 않는다. 일본의 공항 PCR(유전자) 검사 능력 등을 고려해 1일 입국자수는 1000명으로 제한할 방침이다.

일본은 지난 4월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목적으로 우리나라를 포함해 전세계 159개국에 대해 입국금지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태국과 베트남 등 7개국과는 7월 이후 장기체류자의 왕래를 재개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16개국과는 기업인의 장기체류를 허용하는 협상을 벌여왔다. 이 협상도 대부분 타결돼 공식발표만 앞두고 있다. 중장기 체류 비자발급이 재개될 뿐 아니라 관광객을 제외한 3개월 이내의 단기 체류자도 일부 받아들일 전망이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16개국은 거의 '올 오픈'하는 형태(대부분의 입국을 허용)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16개국에 대해서는 '전세계 1일 1000명'과 별도로 하루 1600명 정도의 입국을 허용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수도권 지역의 하네다공항, 나리타공항과 간사이 지역의 간사이공항 등 3곳에 한정했던 출입국 공항도 늘어난다. 홋카이도 신치토세공항, 나고야 주부공항, 후쿠오카공항에 검사소를 설치해 11월까지 PCR 검사능력을 1일 2만건으로 늘릴 계획이다.

신규 입국자는 입국 공항에서 PCR 검사를 받고 2주간 자택에서 대기하는 등의 조건을 지켜야 한다. 일본 정부는 신규 입국자들을 대상으로 입국조건을 지키겠다는 서약서를 받는다는 방침이다.

도쿄=정영효 특파원 hug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