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탄핵 찬성했던 '앙숙' 롬니 "표결 참여…헌법이 대통령에 권한줘"
트럼프, 26일 지명자 발표…"공화당 인준준비 착수, 대선전 표결 전망"
'대선 전 대법관 인선' 밀어붙이는 트럼프…"다수표 확보"(종합)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근 별세한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연방대법관 후임에 대한 인선 절차를 11월 대선 전에 마무리하겠다는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미 공화당 내 대표적 반(反)트럼프 인사로 꼽히는 밋 롬니(유타주) 상원 의원이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하는 입장을 공개 표명했다.

미 언론들은 추가 이탈자가 없는 한 트럼프 대통령이 긴즈버그 대법관 후임의 상원 인준에 필요한 공화당 의원들의 표를 확보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대법관 후보에 대한 상원 인준은 과반 찬성을 얻어야 한다.

현재 미 상원 구도는 공화 53명, 민주(민주 성향 무소속 포함) 47명이다.

지금까지 공화당 소속 상원의원 가운데서 대선 전 대법관 후보 표결에 반대 의사를 공식화한 의원은 리사 머코스키, 수전 콜린스 등 2명이다.

롬니 의원은 지난 2월 러시아 스캔들과 관련한 미 상원의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찬반 투표에서 권력 남용 혐의에 대해 공화당 의원들 가운데는 유일하게 찬성표를 던진 인물이다.

트럼프 대통령으로서는 대법관 후보 인준과 관련해 주목을 끌었던 롬니 의원의 지지를 확보함으로써 한시름 놓은 셈이다.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롬니 의원은 22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11월 대선에서 누가 승리하든 상관없이 트럼프 대통령이 긴즈버그 대법관의 후임을 선택해야 한다고 밝혔다.

롬니 의원은 "선거가 있는 해에 (대법관 후보자를) 지명하는 역사적 선례는 상원이 상대 당 후보자가 아닌 자기 당의 후보자를 인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헌법은 대통령에게 지명할 권한을, 상원에는 대법관 지명자에 대한 조언과 동의를 제공할 권한을 각각 준다며 "헌법과 선례를 따르려 한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이 대법관 후보를 지명하면 표결에 참여하겠다는 의미다.

다만 그는 "대법관 후보 지명자에 대한 인준안이 상원에 제출되면, 그의 자질에 기초해 투표하겠다"고 말했다.

사실상 찬성 의사를 밝히면서도 표면적으로는 여지를 남긴 것으로 해석된다.

CNN은 후보자가 인준 과정에서 실수만 하지 않는다면 인준될 것이라고 거의 보장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AP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WJBX 폭스2에 출연해 "우리가 인준에 필요한 모든 표를 확보한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그것(인준)이 이뤄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대선 전 대법관 인선' 밀어붙이는 트럼프…"다수표 확보"(종합)
여론 악화에도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이 밀어붙이는 상황이어서 대선 이후 차기 대통령이 대법관 후보를 지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민주당도 달리 손쓸 방도가 없어 고민이 적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공화당은 10월 중에는 표결에 부친다는 방침을 사실상 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 언론들도 공화당이 트럼프 대통령의 대법관 후보 지명 이후에 대비한 인준 절차 준비를 사실상 시작했다고 평가했다.

상원 법사위원장인 공화당의 린지 그레이엄 의원은 내달 사흘 간의 대법관 청문회를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CNN이 보도했다.

WP는 소식통을 인용, 그레이엄 의원이 오는 10월 12일 주에 대법관 후보에 대한 청문회를 열고, 그 다음 주말에 상원 법사위에서의 인준 투표에 이어 핼러윈(10월 31일) 전에 상원 전체 투표를 하는 방안을 들여다보고 있다고 전했다.

AP통신은 대법관 후보에 대한 상원 청문회가 이르면 10월 12일 시작되고, 같은 달 29일까지 상원 전체 투표가 이뤄질 수 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주말인 26일 백악관에서 대법관 지명자를 발표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현재로선 에이미 코니 배럿 제7연방고법 판사와 바버라 라고아 제11연방고법 판사 2파전 양상 속에 배럿이 다소 유력한 것으로 미 언론은 보고 있다.

21일 배럿 판사를 면담한 트럼프 대통령은 주변에 자신이 배럿을 선택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고 WP가 전했다.

2명의 트럼프 대통령 측근도 배럿이 선두주자라고 말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의 주변 인사들 가운데 일부는 라고아 판사를 밀고 있다고 WP는 전했다.

CNN은 "대선 전 새 대법관 임명은 향후 헬스케어나 선거 분쟁과 관련한 대법원의 판결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