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명 신속강행 의지 연이어 피력…두 여성 후보 판사도 언급
'대선 이후 지명' 주장 민주당 강력 반발 예상
트럼프 "긴즈버그 대법관 후임자 후보 내주에 여성으로 지명"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고(故)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연방대법관의 후임자 지명을 신속히 강행하겠다고 밝혀 정치권의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노스캐롤라이나주 페이엇빌에서 열린 대선 유세에서 "다음 주에 (대법관) 후보를 지명할 것"이라며 "여성이 될 거다.

아주 재능있고 훌륭한 여성"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 워싱턴포스트(WP) 등 외신이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나는 남성보다 여성을 훨씬 더 좋아하기 때문에 여성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날 앞서 백악관에서도 취재진에게 "매우 조만간 후보자가 나올 것"이라며 내주 지명 계획을 밝히고 유력 후보자들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현재 백악관 안팎과 언론 등을 통해 보수 성향 여성인 에이미 코니 배럿 제7연방고등법원 판사와 제11연방고법의 쿠바계 여성 바버라 라고아 판사 등이 가장 유력한 후임자로 거론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취재진 앞에서 배럿 판사는 매우 존경받고 있다고 말했고, 라고아 판사에 대해선 "비범한 사람이고 히스패닉"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후임 인선 과정에 관해 "우리는 그 절차를 존중하기를 원하며 그 절차는 진행될 것"이라며 "빠르게 진행될 것 같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도 공화당 계정을 태그하면서 "우리가 이 중요하고 강력한 위치에 있는 것은 우리를 그토록 자랑스럽게 선출한 사람들을 대신해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라며 "미국 대법관 선출은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결정으로 오랫동안 여겨져 왔다.

우리는 그러할 의무가 있다, 지체 없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그의 태도는 긴즈버그 대법관의 후임자 선정을 오는 11월 대선 이후로 미뤄야 한다는 민주당 주장과 정면 배치돼 강력한 반발이 예상된다.
트럼프 "긴즈버그 대법관 후임자 후보 내주에 여성으로 지명"
미국 대법관 9명의 이념 지형은 긴즈버그 대법관을 포함해 보수 5명, 진보 4명으로 보수 쪽으로 기운 상태였다.

만약 트럼프 대통령이 '진보의 아이콘' 긴즈버그 대법관의 후임자로 보수 성향 인물을 지명하면 대법관 이념 지형은 보수성이 더욱더 강화된다.

이에 따라 미 대선을 불과 두 달 앞두고 긴즈버그의 후임자 지명 문제가 당장 정치권의 최대 쟁점으로 급부상했다.

종신직인 연방 대법관은 대통령이 지명하며 상원의 인준을 거쳐 임명된다.

현재 상원은 공화당이 과반인 53석을 차지, 장악하고 있다.

공화당의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는 전날 트럼프 대통령이 긴즈버그 후임자로 지명하는 인물에 대해 상원이 투표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소속 의원들에게 서한을 보내 올해 '인준 싸움'을 진행할 것이라며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라고 경각심을 일깨웠다.

민주당도 조 바이든 대선 후보가 차기 대법관은 대선 이후 새 대통령이 임명해야 한다고 맞서는 등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의 인준 강행을 '총력 저지'할 태세를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