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드워드 신간 '격노' 외신 보도…"김정은 조롱하면 안돼"
"트럼프, DMZ서 金과 찍은 사진 보여주며 '매우 멋져, 누구도 못한 일'"
"트럼프 '전쟁 안원해'…김정은 친서입수 기자에 공개금지 경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신의 치부를 공개하면서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언론인 밥 우드워드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입수한 사실을 알았을 때 공개하지 말 것을 사전 경고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자신에게 보낸 친서를 우드워드가 확보한 사실을 알고 올해 1월 우드워드에게 전화를 걸어 "당신은 그를 조롱하면 안 된다"고 경고했다고 CNN방송이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난 당신이 그를 조롱함으로 인해서 빌어먹을 핵전쟁에 휘말리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했다.

정상 간 친서 공개가 북미 관계에 변수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우려를 나타낸 것으로 해석되는 언급으로 보인다.

미 중앙정보국(CIA)은 김 위원장의 친서를 누가 썼는지 밝혀내지 못했지만, 우드워드는 CIA가 그것을 '걸작'으로 간주했다고 썼다.

오는 15일 신간 '격노'를 발간하는 우드워드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 간 친서 27통을 확보했으며, CNN은 이 중 2통의 녹취록을 입수해 전날 공개한 바 있다.

우드워드는 작년 12월부터 올해 7월까지 트럼프 대통령과 18차례 인터뷰했다.

친서에는 두 정상이 교감하는 내용이 주로 담겼고, 김 위원장이 한미연합훈련과 관련해 불편한 심경을 표출하기도 했다.

"트럼프 '전쟁 안원해'…김정은 친서입수 기자에 공개금지 경고"
우드워드의 트럼프 대통령 첫 인터뷰 날은 작년 12월 5일로, 그는 당시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에게 일련의 사진을 보여주는 데 집중했다고 책에 썼다.

트럼프 대통령은 "멋진 것들을 보여주겠다"라면서 책상 위 전화기를 들어 비무장지대(DMZ)에서 김 위원장과 함께 찍은 사진을 가져오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게 나와 그"라며 "이게 그 선(군사분계선)이고, 그리고 그 선을 넘어갔다.

매우 멋지다.

맞지?"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작년 6월 말 방한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판문점을 찾았고, 그때 군사분계선상에서 김 위원장과 악수한 뒤 북한 땅으로 넘어갔다 오면서 처음으로 북한 땅을 밟은 미국 대통령으로 기록됐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우드워드에게 "누구도 해내지 못한 일이다.

이것은 멋진 사진들"이라며 "당신이 상징적인 사진에 관해 얘기할 때 이건 어떠냐"고도 했다.

이를 두고 우드워드는 트럼프 대통령이 행사 자체보다는 사진의 중요성에 대해 더 인상을 받은 것 같았다고 촌평했다.

이 인터뷰 당시 우드워드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른바 '소품'으로 그의 책상을 가득 채워놓았다고 전했다.

우드워드는 "양피지로 된 판사 임명 명령서, 트럼프와 김정은의 큼지막한 사진들, 김정은의 친서 철"로 책상이 차 있었다며 "빅쇼였다"고 표현했다.

그러면서 "난 대통령 집무실에서 카터, 클린턴, 조지 W. 부시, 오바마 대통령을 인터뷰했는데, 모두 벽난로 옆 대통령 석에 앉았고 소품도 없었다"고 떠올렸다.

일주일 뒤인 12월 13일 우드워드가 인터뷰를 위해 다시 이곳을 찾았을 때 트럼프 대통령은 여전히 사진에 집착하며 자신과 김 위원장이 함께 찍은 포스터 크기만 한 프린트 사진을 그에게 주려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