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동맹은 우리 외교안보의 근간…중국과는 경제적 매우 밀접"
취임후 첫 방미, 비건 면담 예정…北문제 논의여부엔 "상황과 인식 공유할것"
최종건 차관, '미중과 등거리 외교' 묻자 "아니다, 동맹이 기본"(종합)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은 9일(현지시간) 한국과 중국은 경제적으로 매우 밀접한 관계이지만, 한미동맹은 한국 외교·안보의 근간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미국의 대북특별대표를 겸직한 스티븐 비건 국무부 부장관 초청으로 방미한 최 차관은 이날 워싱턴DC 인근 덜레스 국제공항에서 특파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최 차관은 '중국과 관련해 미국은 우리를 조금이라도 더 끌어들이려고 할텐데 어떤 입장인가'라는 질문에 "끌어들인다는 게 어떤 의미인지 모르지만, 대한민국과 미국은 동맹 사이"라며 "동맹 사이라는 것은 우리 외교 안보의 근간"이라고 답했다.

다만 그는 "우리는 미국의 동맹임과 동시에 중국에 근접하고 경제적으로 매우 밀접한 관계"라고 부연했다.

그는 또 "(미국이) 어떤 비전과 로드맵을 가졌는지 좀 더 들어보고 우리 의견을 얘기할 수 있으면 할 것"이라며 "동맹끼리 그런 식으로 소통하는 것이며, '한쪽으로 쏠린다'는 언론의 표현과는 좀 다른 것 같다"고 말했다.

'미국과 중국과 등거리 외교를 말하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최 차관은 "등거리는 아니다"라며 "왜냐하면 동맹이 기본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방문 목적과 관련해 최 차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이 엄중하기에 한미 간에 챙겨야 봐야 할 현안이 많다"며 "보건·방역부터 방역 협조·협력, 양국 간 소통 문제 등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소통 문제라고 하면 현안에 대한 얘기도 있지만, 실질적으로 사람이 오고 가는 문제, 편의의 문제, 3년 동안 트럼프 행정부와 문재인 정부 간 지속해서 해왔던 사업도 다시 한번 중간점검하고, 비건 부장관이 말했듯이 앞으로 좀 더 어떻게 동맹을 재활성할 수 있을지 여러 가지 얘기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10월의 서프라이즈'로 불리는 북미 깜짝 정상회담 및 북한의 도발 가능성 등 대북 문제에 대해선 "차관으로 워싱턴에 왔기에 (그 문제를) 더 논의한다기 보다 늘 해왔던 소통의 연속일 것"이라며 "상황과 인식을 공유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달 초 비건 부장관과 통화 시 한미 분담금 협상 문제를 논의했었느냐는 질문에 그는 "제가 차관이 된 지 4주도 안 돼서 온 것은 그만큼 원래부터 소통하고 있었고, 귀국 후의 자가격리를 감수하면서 지난 통화의 연속 차원에서 온 것"이라며 "특정 현안을 가지고 얘기한 적은 아직 없다"고 말했다.

일본 총리 교체 시기의 한일 관계 현안도 이번 방미 협의 테이블에 오를지에 대해서는 "봐야 할 것"이라며 "지금은 한미 간 현안이 더 중요하다"고 했다.

지난달 청와대 평화기획비서관에서 외교차관으로 승진 이동한 최 차관은 지난 2일 카운터파트인 비건 부장관과 전화 통화를 한 데 이어 상견례를 겸한 이번 첫 방미를 통해 한미 간 현안에 대해 두루 협의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