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교체 추진 야권 '조정위원회' 소속 인사들…야권, '조작설' 제기

야권의 대선 불복 시위로 인한 정국 혼란이 계속되고 있는 옛 소련 국가 벨라루스에서, 실종됐던 것으로 알려진 3명의 야권 인사 가운데 2명이 우크라이나로 도주하고 1명은 국경에서 체포됐다고 현지 당국이 8일(현지시간) 밝혔다.

이 같은 발표에 대해 야권은 조작 의혹을 제기했다.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전날 벨라루스 대선 불복 운동의 구심점 역할을 해온 야권 단체 '조정위원회' 간부회 임원 3명이 실종된 것으로 알려졌다.

벨라루스 당국 "실종 야권 인사 2명 우크라로 도주, 1명은 체포"
조정위원회 간부회 임원 마리야 콜레스니코바는 수도 민스크 시내에서 괴한들에게 납치되는 모습이 목격됐고, 곧이어 조정위원회 공보서기 안톤 로드녠코프와 집행서기 이반 크라프초프 등도 연락이 두절됐다.

야권 측은 당국이 이들을 납치했을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하지만 벨라루스 국가국경위원회는 이날 로드넨코프와 크라프초프가 불법으로 벨라루스를 떠나 우크라이나로 출국했으며, 콜레스니코바는 체포됐다고 밝혔다.

위원회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로드넨코프와 크라프초프, 콜레스니코바 등이 오늘 새벽 4시께 벨라루스-우크라이나 국경의 차량검문소를 통해 출국을 시도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대변인은 "3명은 BMW 승용차를 타고 세관을 통과해 우크라이나 쪽으로 이동하다 국경수비대원을 보고는 자동차를 가속해 수비대원들의 생명에 위협을 가했다"면서 이 과정에서 콜레스니코바는 자동차에서 밖으로 튕겨 나왔고 다른 2명은 우크라이나 쪽으로 계속 이동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현지 국영 TV채널 '벨라루스 1'도 콜레스니코바가 불법 월경을 시도하다 체포됐으며, 다른 2명은 우크라이나로 도주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콜레스니코바의 동료이자 조정위원회 위원인 막심 즈낙은 이들 3명이 벨라루스를 떠날 계획이 없었다며 당국의 발표가 조작극일 수 있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즈낙은 "우리는 투옥과 강제 출국의 선택을 강요받는 상황에 대해 여러 차례 논의했으며, 마리야 (콜레스니코바)는 아무 데로도 가지 않겠다고 분명히 말했었다"고 소개했다.

벨라루스 당국 "실종 야권 인사 2명 우크라로 도주, 1명은 체포"
벨라루스에선 지난달 9일 대선에서 26년을 장기집권해 오고 있는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대통령이 압승한 것으로 나타나자 정권의 투표 부정과 개표 조작, 시위대 강경 진압에 항의하는 시민들의 저항 시위가 계속되고 있다.

조정위원회는 루카셴코에게 맞서 대선에 출마했다가 신변 안전 위협 때문에 리투아니아로 출국해 있는 여성 야권 후보 스베틀라나 티하놉스카야의 제안으로 지난달 14일 창설됐다.

위원회는 루카셴코 퇴진과 재선거 실시를 추진해 오고 있다.

루카셴코 대통령은 조정위원회를 '권력 찬탈 시도'라고 비난하면서 '적절한 조치'를 경고했었다.

사법당국은 조정위원회에 대한 수사를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