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모든 주정부에 10월 말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할 준비를 하라고 통보했다. 미 국립보건원(NIH)은 백신 안전성에 우려를 나타냈다. 오는 11월 3일 대선을 앞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무리수라는 논란이 일고 있다.

2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CDC는 50개 주와 뉴욕 시카고 필라델피아 휴스턴 샌안토니오 등 5개 대도시의 보건당국 담당자에게 공문을 보내 이르면 10월 말 또는 11월 초에 코로나19 백신을 투여할 준비를 하라고 통지했다. CDC는 지난달 27일 이 공문을 발송했다. 이날은 트럼프 대통령이 공화당 전당대회에서 대선 후보 수락연설을 하면서 “연말 전에 백신이 나올 수 있다”고 언급한 날이다.

CDC는 공문을 통해 상세 시나리오를 제시했다. 두 가지 후보 백신을 몇 주 간격으로 두 차례 투약할 것을 지시했다. 의료계 종사자가 가장 먼저 접종한 뒤 필수 일자리 근로자와 국가안보 관련 종사자, 고령층과 소수인종, 재소자 등 감염 가능성이 크고 중증을 앓을 우려가 있는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우선 접종하라는 것이다. 백신 후보군에 대해 따로 언급하진 않았지만 NYT는 화이자와 모더나 제품이 될 것 같다고 추측했다.

미국에선 현재 두 개의 백신 후보물질이 상용화 이전 안전성과 효능의 최종 검증 단계인 3상 임상시험에 들어갔다. 관련 업계는 이르면 연말에야 임상시험 결론이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CDC의 움직임은 트럼프 정부가 선거일 전 백신 접종이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하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고 NYT는 보도했다.

프랜시스 콜린스 국립보건원장은 이날 CNN과의 인터뷰에서 “10월에 코로나19 백신 개발이 완료되진 않을 것 같다”고 일축하며 백신의 안전성에 우려를 나타냈다. 전염병 전문가인 사스키아 포페스큐 박사도 “CDC의 계획은 다분히 ‘정치적 행보’로 의심된다”고 비판했다.

일본은 모든 국민에게 무료로 백신을 접종할 계획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르면 내년 초부터 정부가 전액 보조하는 형태로 전 국민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를 위해 미국 화이자, 영국 아스트라제네카 등 제약업체들과 구매 협상을 벌이고 있다.

김정은 기자/도쿄=정영효 특파원 likesmi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