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가 가장 아픈 곳을 찔렸다'고 평가되는 미국의 제재 중 하나로 지난 5월 내놓은 '미국의 반도체 설계 소프트웨어(EDA)를 쓰려면 허가를 받아야 한다'는 조치가 꼽힌다. 미국은 지난해 자국 기업의 화웨이 거래를 규제하기 시작한 데 이어 제재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화웨이는 핵심 반도체 조달에서 설계는 자회사 하이실리콘에, 생산은 대만의 TSMC에 맡겨 미국의 제재를 피해왔다. 그러나 문제는 하이실리콘도 반도체를 설계할 때 쓰는 도구인 EDA는 미국 회사 제품을 써왔다는 데 있었다. 화웨이는 결국 '자체 기술로 개발했다'고 강조해 온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AP)인 '기린'의 차세대 모델 개발을 중단하기로 했다.

중국 경제매체인 제일재경은 3일 베이징의 컨설팅업체 CCID의 보고서를 인용해 "중국의 글로벌 EDA 시장점유율은 0.6%에 불과하다"며 "반도체 인력 육성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반도체 설계 소프트웨어인 EDA(electronic design automation)는 반도체 부문에서 가장 진입장벽이 높은 부문으로 꼽힌다. 복잡한 설계도를 그리는 것은 물론 재료 가공, 열·화학 처리 등 공정까지 이해해야 하기 때문이다.

CCID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EDA 시장 규모는 102억5000만달러(약 12조2000억원)으로 전년보다 5.8% 커졌다. 이 시장을 미국의 3대 업체인 시놉시스(점유율 32.9%), 케이든스(22.9%), 멘토(10.2%)가 과점하고 있다.

반도체 산업은 매년 수조원대 투자를 선제적으로 집행해야 하고, 설계는 대규모 투자 이전에 끝내야 한다. 이런 특성 상 반도체 기업들은 신뢰도가 높은 EDA를 선택하는 경향이 높다. 삼성전자도 미국 회사 EDA를 쓰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에서도 이 업체들이 85%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고 CCID는 추산했다. 중국의 EDA 시장은 지난해 5억8000만달러였으며, 이 가운데 중국 토종 기업이 올린 매출은 6000만달러에 그쳤다. 중국 시장에서 자국 기업 비중은 10% 수준이며 세계 시장에선 0.6%라는 얘기다.

제일재경은 중국이 미국의 제재 이후에서야 반도체 인력 육성의 중요성을 실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집적회로산업인재백서에 따르면 올해 중국의 반도체 인력 수요는 72만명인데 국내 공급은 40만명으로 32만명이 부족한 상황이다. 중국 내 EDA 개발자는 총 1500여명이며, 이 가운데 미국 등 외국계 기업 종사자를 빼면 500여명 수준이다.

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