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보건기구(WHO) 전문가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기원을 조사하기 위해 중국에 갔으나 정작 진원지인 후베이성 우한에는 들르지도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2명의 WHO 전문가가 최근 3주간의 중국 조사를 마쳤지만 우한에는 가지 않았다고 WHO가 밝혔다고 27일 보도했다. 우한은 지난해 말 코로나19가 처음 보고된 화난수산시장이 있는 곳이다. 일각에선 수산시장이 아니라 우한바이러스연구소에서 바이러스가 유출됐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WHO는 이번 전문가팀이 향후 국제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대대적인 조사에 앞서 기초 작업을 하기 위해 파견됐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앞으로 파견될 국제 조사팀이 우한에 방문할 것인지에 대해선 언급을 피했다. WHO는 지난달 이번 전문가팀을 파견할 때 "먼저 들어가 후발대를 맞을 것"이라고 했으나 후발대는 없었다. 또 당시 조사팀의 일정이나 방문지 등을 명확히 알리지 않아 '깜깜이 조사'라고 비판받았다.

한 미국 고위 관료는 "이번 전문가팀은 베이징에서만 3주를 보내면서 우한 근처에도 가지 않았다"며 "'스모킹 건(결정적 증거)'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이미 놓쳤다"고 말했다.

데이브 셔마 호주 의회 의원은 "국제 사회가 WHO에 독립적이고 적극적인 조사를 요구하고 있지만 WHO는 중국의 심기를 거스르지 않으려 하고 있다"며 "이 때문에 많은 국가들이 막대한 고통을 받고 있다"고 비판했다.

중국 외교부는 조사 신뢰성에 대한 문제 제기에 대해 "전혀 정당하지 않은 의혹 제기"라며 "중국은 바이러스의 재발을 막는 중요한 시기에 WHO 전문가팀을 받아들이는 책임있는 행동을 했다"고 주장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기원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과학자들은 중국 남서부의 박쥐에서 발견된 바이러스와 비슷하다는 점을 확인했지만, 어떻게 사람으로 옮겼는지는 아직 규명하지 못했다. 특히 첫 환자가 누구였는지도 아직 의문으로 남아 있다.

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