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 위협' 논란으로 미국 시장에서 퇴출 위기에 처한 동영상 공유 애플리케이션 '틱톡'(TikTok)을 이끌던 케빈 메이어 최고경영자(CEO)가 취임 2개월여만에 사임했다.

27일 블룸버그와 로이터통신 등의 보도에 따르면 틱톡 대변인은 메이어 CEO가 직원들에게 보낸 서한을 통해 사퇴 의사를 밝혔다면서 회사는 그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메이어는 매우 무거운 마음으로 회사를 떠나기로 한 결정을 모든 직원에게 알린다는 말로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메이어 후임은 틱톡 미국 법인의 바네사 파파스 총경리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메이어는 지난 6월 오랫동안 몸담았던 월트 디즈니를 떠나 틱톡 CEO로 자리를 옮겼지만, 안보 위협을 내세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퇴출 압박 속에 어려운 시간을 보냈다.

메이어는 월트 디즈니에서 지난 수년간 마블, 루카스필름, 21세기 폭스, 픽사 등 굵직한 인수 업무에 참여하고 디즈니+의 유료 가입자 증가세를 이끌면서 능력을 인정받았지만, 올해 초 디즈니 CEO 경쟁에서 밀려났다.

틱톡은 미국 내에서 젊은 층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으나 트럼프 대통령은 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이유로 지난 14일 틱톡 모회사인 바이트댄스에 대해 틱톡의 미국 사업체를 90일 안에 모두 매각하라는 행정명령을 내린 바 있다.

바이트댄스는 현재 마이크로소프트(MS), 오라클 등과 틱톡 미국 사업체의 매각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트럼프 퇴출 압박에 틱톡 CEO 취임 2개월여만에 사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