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적 지지율은 바이든에 밀리지만 경제정책 지지율은 우위
코로나19 타격도 양극화…농촌·백인층이 도시·흑인계층보다 타격 덜해
팬데믹에도 굳건한 트럼프 경제정책 지지율…대선 향방 가를 듯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로 24일(현지시간) 공식 지명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여론조사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에게 밀리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한 가지 분야에서만큼은 여전히 우세를 보이고 있다.

바로 경제 정책에서다.

월스트리트저널(WSJ)과 NBC방송이 공동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41%)은 바이든 후보보다 9% 포인트 낮았다.

하지만 경제를 잘 다룰 대통령이라는 응답만 보면 48%가 트럼프 대통령을 뽑아 바이든 후보보다 10% 포인트 높게 나타났다.

뉴욕타임스(NYT)는 팬데믹으로 인한 경기침체에 두자릿수 실업률이 계속되는 상황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이 전임자들보다 경제정책에서 더 후한 점수를 받는 이유가 무엇인지 의문이 지속되고 있다면서 11월 대선에서도 바로 이 부분이 트럼프 재선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24일(현지시간) 전망했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경기침체가 심각한 수준이지만 전통적인 트럼프 지지자들은 경제정책에서 여전히 트럼프에 대한 지지가 공고한 것으로 보인다고 NYT는 전했다.

전례없는 팬데믹 상황에서, 그것도 미국이 전세계 감염자 1위라는 오명을 쓰고 있는 가운데서도 트럼프 지지자들이 지지를 철회하지 않는 이유는 우선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기반이 되는 계층이 팬데믹의 영향을 비교적 덜 받았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

실제 여론조사 결과를 분석해보면 팬데믹으로 인해 일자리를 잃거나 수입이 줄어든 계층은 트럼프 지지계층보다 민주당 지지자 또는 무소속 유권자 계층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정 부분 계층의 영향인 것으로 분석된다.

백인보다는 흑인, 라틴계층 노동자들이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를 더 크게 겪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흑인, 라틴계층은 대다수가 민주당 지지자들이기 때문이다.

지역적인 영향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워싱턴의 싱크탱크인 '이코노믹 이노베이션 그룹'이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지난 2016년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한 농촌지역 주(州)들의 소기업 오너들이 도시 지역 '블루 스테이트'(민주당 강세 주)의 오너들보다 경제적 피해를 덜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큰 이유는 미국 유권자 계층의 양극화가 그 어느 때보다 심해졌다는 사실이다.

실제 경제 상황이 어떠한지를 떠나서 트럼프 지지자들은 무조건 경제를 낙관하고, 트럼프 반대자들은 비관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NYT가 지난 6∼8월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팬데믹으로 인해 직업을 잃은 공화당원의 10명 중 8명이 트럼프 대통령의 팬데믹 대처 능력을 지지한다고 답변했다.

또 직업을 잃은 공화당원의 10명 중 3명은 1년 전보다 오히려 경제적으로 형편이 나아졌다고 답했다.

워싱턴의 선거분석 업체 '쿡 폴리티컬 리포트'의 전국부 편집장 에이미 월터는 "많은 트럼프 지지자들에게는 기본적으로 트럼프의 견해가 깔려있다"며 "대선이 열리는 11월의 실제 경제상황이 어떠한지는 그들에게 그리 중요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향후 변수는 대선까지 남은 10주간 팬데믹 상황이 어떻게 확전 또는 진정되느냐, 민주당 바이든 후보가 경제정책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공고한 지지율을 어떻게 뚫고 들어가느냐에 달린 것으로 보인다.

다만 바이든 후보의 경우 현재까지 전반적인 지지율은 트럼프 대통령보다 우위에 있지만 최근 끝난 전당대회 효과는 그리 크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미 정치전문 매체 폴리티코가 지난 21∼23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바이든 후보의 지지율은 48%로, 이전 조사 때의 지지율(46%)보다 약간 오르는 데 그쳤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