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순천시 팔마체육관에 마련된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 [사진=연합뉴스]
전남 순천시 팔마체육관에 마련된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 [사진=연합뉴스]
국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세가 점차 악화하는 상황에서 중국 매체들이 "한국이 코로나 확산 갈림길에 섰다"며 관련 내용을 집중적으로 보도하고 나섰다.

중국 매체 법제망은 24일 "한국 보건당국은 수도권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하면서 전국적인 코로나19 대유행이 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며 "한국의 코로나19 상황은 매우 엄중하다"고 보도했다.

법제망은 "지난 14일부터 한국에서는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면서 "벌써 일주일 넘게 세자릿수 이상의 확진자가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23일 기준 한국의 집단 감염자 수는 2천 명에 달한다"면서 "한국 방역 당국은 사회적 거리 두기 등급도 2단계로 상향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현재 한국은 코로나19 확산의 갈림길에 서 있다"며 "이번 집단 감염을 통제하기 어려운 이유는 한국 인구가 집중된 수도권에서 발생했고 한국인의 방역에 대한 태도가 코로나19 초기와 달리 느슨해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관영 중국망(中國網)도 이날 한국의 하루 확진자 수가 400명에 육박했다면서 서울 외에도 전국 17개 시·도에서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국망은 "지난 2월 집단 감염이 발생했을 때는 한국 국민은 자발적으로 방역 수칙과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천했지만, 현재는 식당, 커피숍 등에 많은 인파가 몰리고 있다"면며 "실내에 있는 사람 대부분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등 방역 수칙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관영 중앙(CC)TV도 한국의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자세하게 전하면서 한국의 방역 업무가 심각한 도전에 직면했다고 전했다.

한편 중국 언론 뿐만 아니라 서방 외신들도 해당 내용을 보도했다. 23일 파이낸셜타임스(FT)와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은 한국에서 코로나19 감염자가 급증하자 정부가 시행 중인 사회적 거리 두기를 최고 단계로 격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발 빠르게 전했다.

블룸버그통신도 한국 정부가 사회적 거리 두기를 최고 수준으로 높이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는 한국이 "대규모 전국적인 발발의 위험에 처해 있다"는 관리들의 경고에 따른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 15일 열린 광화문집회 [사진=연합뉴스]
지난 15일 열린 광화문집회 [사진=연합뉴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