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필요한 행동' 말과 달리 행동 없어…"美 기술·투자 계속 필요"
미 대선까지 추가 상황 악화 피하려…'강경 대응' 대만·홍콩 문제와 경제 분리
'화웨이 사형선고'에도 보복 못 하는 중국의 속사정
최고 수위로 치달은 미국의 '반도체 제재'로 중국을 대표하는 기술기업인 화웨이(華爲)가 '사형 선고'를 받았다는 평가마저 나왔지만 중국이 겉으로 하는 말과 달리 실제 보복에 나서지 않는 신중한 모습을 보인다.

전문가들은 중국이 여전히 반도체 등 미국 기술을 절실히 필요로 하는 데다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자국 경제를 살리기 위해 미국 기업들을 계속 붙잡아 두고 싶어해 쉽사리 미국 기업을 표적으로 삼은 보복에 나서지 못한다고 분석한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1일 보도했다.

SCMP는 "전문가들은 미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어떤 징벌도 코로나19로 인해 여전히 취약한 중국 경제 회복을 저해할 수 있어 중국은 미국에 보복하는 것이 어렵다"고 전했다.

미국 상무부는 17일(현지시간) 설계부터 생산에 이르기까지 미국 기술이 조금이라도 포함된 반도체 제품을 화웨이와 거래하지 못하게 하고 승인을 조건으로 예외적으로만 허용하는 내용의 강화된 제재를 발표했다.

미중 무역 전쟁이 한창이던 작년 중국 상무부는 미국의 화웨이 제재에 맞서 미국 기업을 표적으로 한 블랙 리스트를 발표하겠다고 엄포를 놨다.

환구시보(環球時報) 등 중국 관영 매체는 애플, 시스코, 보잉 등이 표적이 될 것이라면서 '후보 리스트'를 제시하기도 했다.

하지만 중국 정부는 현재까지 구체적인 블랙 리스트 도입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이번 미국의 반도체 추가 제재 이후에도 중국은 딱히 특별한 보복 조치를 내놓지 않았다.

가오펑(高峰)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에서 "모든 필요한 행동을 취함으로써 단호하게 중국 기업의 합법적인 권익을 지켜나갈 것"이라고 말했지만 중국이 말하는 '필요한 행동'이 무엇인지는 구체적이지 않다.

일각에서는 중국 정부가 자국민들에게 미국의 '부당한' 제재에 맞서 무엇인가 할 일을 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국내용 메시지'에 지나지 않는다고 평가하기도 한다.

컨설팅 업체 가베칼의 애널리스트인 왕단은 미국의 이번 화웨이 제재 강화를 '사형 선고'에 비유했다.

그는 "화웨이가 중요한 회사이기는 하지만 중국은 대형 미국 회사들이 중국에 남도록 하는 공격적인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며 "중국은 여전히 미국의 기술이 필요하고, 미국의 적대감을 누그러뜨리기 위해 미국 기업들을 동맹으로 두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왕단은 "보복성 제재를 하는 대신에 조 바이든이 승리한다는 희망 하에 몇개월 화웨이가 유지될 수 있게 돕는 게 더 좋은 전략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중 갈등이 신냉전 수준으로 치닫는 속에서 중국 정부는 대만과 홍콩 문제 등 절대로 타협이 불가능한 이른바 '핵심 이익' 영역에서는 미국과 강경하게 맞붙겠다는 기세다.

이와 달리 중국은 미중 관계가 극단으로 치닫지 않도록 미국과의 경제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

중국은 오는 11월 미국 대선 때까지 미국과 사사건건 치받는 식의 보복전에 휘말리지 않는 편이 낫다고 보고 상황이 최악으로 악화하지 않도록 관리해나가겠다는 기조로 돌아섰다는 평가가 나온다.

SCMP는 "이런 중국의 조심스러운 태도는 미국과 치고받는 것에서 벗어나는 쪽으로 전략을 선회한 가운데 나왔다"며 "이는 특히 11월 3일 미 대선을 앞두고 미중 양자 관계가 붕괴하는 것을 방지하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의 중국 담당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딩솽도 미중 디커플링(탈동조화)을 늦추기 위해 중국의 최우선 목표는 가능한 한 많은 외국 기업이 자국에 머무르게 하는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현 단계에서 중국의 대미 보복은 미국의 추가 보복만 불러올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