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방역차원서 길거리 산책 금지했을 뿐…애완견 많이 늘어"

북한이 최근 반려견을 기르는 행위를 '자본주의 요소'로 규정하고, 개를 잡아다 도살하거나 동물원에 넘기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는 일부 서방 언론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평양 주재 러시아 대사관이 19일(현지시간) 밝혔다.

대사관은 이날 자체 페이스북 계정에 올린 글을 통해 "최근 북한에서 애완견 키우기를 부르주아 행태라면서 도살하거나 동물원에 넘기기 위해 몰수하는 캠페인이 시작됐다는 황당한 소문이 서방 언론을 통해 확산했다"고 지적했다.

주북 러 대사관 "'평양내 애완견 몰수 캠페인' 보도 사실 아냐"
이어 "심지어 일부 자칭 전문가들은 북한 당국의 애완견 몰수가 개를 식용으로 사용하는 이 나라의 식량난과 연관된 것이라고 주장하는 일까지 벌어졌다"면서 "이 모든 것은 진실과 아주 먼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사관은 "실제로 (북한의) 길거리에 다니는 개들이 훨씬 줄긴 했고, 우리가 산책을 하러 공원에 갈 때도 (당국자들이) 개를 차에서 밖으로 풀어놓지 말라고 당부한다"면서 "이유는 7월부터 북한에서 시행된 추가적인 감염병 방역 제한조치 때문"이라고 전했다.

애완견이 뭔가를 먹고 코로나19에 감염된 뒤 병을 주인에게 옮길 수 있다는 것이 북한 당국의 설명이라는 것이다.

대사관은 그러면서 "그러한 코로나바이러스 전파 이론이 얼마나 사실에 부합하는지는 모르지만, 우리는 평양 주민들을 따라 북한이 설정한 규정들을 철저히 지키고 있다"고 소개했다.

북한 당국의 길거리 애완견 단속이 코로나19 방역 조치 차원일 뿐 '자본주의 문화 척결 운동'이나 식량난 해결 방안과 연계된 것은 전혀 아니라는 설명이었다.

대사관은 이와 함께 최근 몇 년 동안 평양과 다른 북한 도시 거리에서 주인과 함께 산책하는 닥스훈트, 푸들, 스피츠, 비숑 등의 반려견들이 아주 많아졌고, 강하지를 키우는 것이 북한 주민들의 유행이 됐다고 소개했다.

국내 일부 언론은 앞서 이달 초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7월 나라가 어려운데 평양시민들 속에서 애완견을 기르는 것은 '부르주아 사상에 물든 행위, 자본주의 요소의 한부분'이라고 지적하며 '애완견 금지령'을 내렸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의 한 마디에 평양에서는 인민반별로 애완견 키우는 집들을 모두 파악해 스스로 바치게 하거나 강제로 잡아다 처분하고 있다"며 "애완견 가운데 일부는 중앙동물원에 보내고 일부는 단고기집(보신탕)에 팔아넘기거나 잡아먹고 있다"고 소개한 바 있다.

주북 러 대사관 "'평양내 애완견 몰수 캠페인' 보도 사실 아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