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AP연합뉴스
사진=AP연합뉴스
미국의 중국 때리기가 계속되고 있다. 미국은 19일(현지 시각) 홍콩과 맺은 범죄인 인도, 조세 등 3가지 양자 협정의 중단 및 종료를 홍콩에 통보했다. 홍콩 국가보안법 도입 후 내놓은 일련의 강경 조치다.

모건 오테이거스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성명에서 "홍콩 국민의 자유를 탄압하는 국가보안법을 도입한 중국의 결정에 깊은 우려를 강조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도 트위터에 "중국 공산당은 홍콩민의 자유와 자치권을 탄압하기로 선택했다"며 "우리는 3개의 양자 협정을 종료하거나 중단한다"고 강조했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탈주범 인도, 국제 수형자 이송, 선박 국제운항 수입에 대한 상호 세금 면제가 포함된다고 밝혔다. 홍콩 정부에 이같은 사실을 통지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이 홍콩을 일국일제로 대하고 자유를 탄압한 개인에 대해 조처하겠다고 분명히 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홍콩보안법을 제정한 지난달 14일 홍콩 정상화에 관한 행정명령에 서명하면서 "홍콩에 대한 특별대우를 끝내겠다"고 했다.

지난 7일에는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등 홍콩과 중국 관리 11명에 대한 제재를 가했다.

홍콩에서 미국으로 수출하는 상품에는 9월25일부터 중국산이라고 표기하도록 의무화했다.

전문가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11월 대선을 앞드고 수세 상황에서 반전을 꾀하기 위해 중국 때리기를 들고 나온 것으로 평가한다. 반(反)중 강경책으로 지지층을 결집한다는 것이다.

윤진우 한경닷컴 기자 jiinwoo@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