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EU "말리 대통령 등 즉각 석방해야"…중국 "무력 정권교체 안돼"
말리 쿠데타군 '민정이양' 약속…유엔 안보리 반란 규탄(종합2보)
아프리카 말리에서 이브라힘 부바카르 케이타 말리 대통령을 사임시킨 쿠데타군이 국제사회의 비판 속에 19일(현지시간) 오전 민정이양을 약속했다고 AP통신 등이 보도했다.

전날 쿠데타를 일으킨 반란군은 국영방송 ORTM을 통해 내보낸 성명에서 자신들은 '인민구조전국위원회'라면서 앞으로 민간 과도정부를 구성해 새로운 선거를 조직할 것이라고 말했다.

위원회 대변인인 이스마엘 와구에 대령은 "여러분과 하나 돼 우리는 혼돈에 빠진 이 나라를 이전의 위대한 국가로 회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들은 구체적으로 언제 민간에 권력을 넘길지는 밝히지 않았다.

쿠데타군은 국경을 폐쇄하고 오후 9시부터 다음날 오전 5시까지 야간 통행금지를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이런 가운데 아시미 고이타 대령이 자신을 쿠데타군의 수장이라고 선언했다고 AFP통신이 전했다.

그는 고위 민간 공무원들과 만나 "내 소개를 하자면, 나는 아시미 고이타 대령으로 인민구조전국위원회 의장이다"라고 말했다.

케이타 대통령은 반란군이 총구를 겨눈 채 그를 구금한 지 몇시간 만인 전날 밤 자신은 물러난다면서 의회도 해산했다.

케이타 대통령의 사임 소식에 반정부 시위대는 환호했으나 과거 식민종주국인 프랑스를 비롯한 다른 동맹국 등은 말리뿐 아니라 서아프리카 전체 사헬지역을 혼란에 빠뜨릴 수 있다면서 경악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이날 오후 긴급 비공개회의를 갖고 말리군의 반란을 규탄했다.

이어 반란군에게 지체 없이 막사로 돌아갈 것과 구금된 말리 지도자들을 즉각 석방할 것을 촉구했다.

유엔은 이슬람 극단주의에 맞서 말리에 1만5천600명의 평화유지군을 파견해 놓은 상태다.

중국 외교부는 이날 말리 사태와 관련, 무력에 의한 정권 교체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지난 수개월 간 이어진 말리 정국혼란의 중재자 역할을 해온 서아프리카경제공동체(ECOWAS)는 쿠데타와 관련, 금융제재 등 보복 조치를 가하겠다고 다짐했다.

ECOWAS는 말리를 포함해 15개 회원국으로 이뤄졌다.

역내 정치협의체인 아프리카연합(AU)의 의장인 시릴 라마포사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도 이날 말리의 "비헌법적 정부 교체"를 비판하면서 군부가 구금 중인 대통령과 총리 등 지도자들을 석방할 것을 촉구했다.

유럽연합(EU) 정상들도 말리 지도부의 즉각적인 석방을 요구했다.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27개 회원국 정상들과 화상회의를 갖고 "우리는 수감자들을 즉시 풀어줄 것과 법치로 돌아갈 것을 요청한다"면서 "우리는 말리 등 지역 안정과 테러와의 싸움이 최우선이 돼야한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