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1인 연설→차세대 '라이징 스타' 17인 '화상' 동시등장…다양성 표방
30대 성소수자 샘박 조지아주하원의원…스테이시 에이브럼스도 좌장격 참여
[미 민주 전대] 형식파괴 합동기조연설로 둘째날 막열어…한인 정치인도 무대에
미국 민주당의 18일(현지시간) 이틀차 전당대회는 기존의 기조연설의 틀을 깨는 새로운 실험으로 막을 열었다.

1명에게 연설 기회가 주어졌던 그간의 형식을 탈피, 각 분야의 차세대 리더들 가운데 선발된 다양한 이력과 인종 출신의 '라이징 스타' 17인이 함께 '화상'으로 등장하는 '합동 기조연설'이 그것이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2004년 민주당의 보스턴 전당대회에서 '인종과 관계없이 미국인은 모두 하나'라는 내용의 기조연설로 단숨에 전국적 인물로 발돋움하는 등 신인 정치인의 등용문이 됐던 바로 그 자리이다.

이날 기조연설은 참여자들이 돌아가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초래한 보건·경제 위기를 비판하고 민주당 대선후보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이끌 미래에 대한 지지와 희망을 돌아가면서 이야기하는 형식으로 구성됐다.

전파를 탄 것은 총 13분21초 짜리의 동영상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여파로 치러진 화상 전대로 인해 전국 각지 각자의 활동공간에서 개별적으로 찍은 동영상을 연결해 편집한 방식으로 선보인 이날 '합동 기조연설'에는 한인 이민 2세 변호사인 샘 박(한국명 박의진·34·101 선거구) 조지아주 하원의원도 참여, 눈길을 끌었다.

[미 민주 전대] 형식파괴 합동기조연설로 둘째날 막열어…한인 정치인도 무대에
박 의원은 이날 '공개적으로 게이인 사람이자 조지아 주의회 의원'으로 소개한 뒤 "우리는 우리가 사랑하는 누군가가 매우 아플 때 무력감을 느껴왔다"며 "건강보험에 대한 접근권은 삶과 죽음의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어머니가 암 진단을 받고 전국민건강보험법(ACA·오바마케어) 혜택으로 치료를 받은 것을 계기로 건강보험 접근권의 중요성을 깨달으며 출마를 결심한 바 있다.

2016년 11월 선거에서 3선의 현역 공화당 후보와 맞붙어 이기면서 정계에 입문했으며 조지아 주의회 내 첫 공개적 성소수자 의원이기도 하다.

이들 '라이징스타'는 "우리 모두를 찾는 한 사람이 있다.

그리고 그것은 조 바이든"이라고 한목소리로 강조했다.

이들은 이번에 시도된 새로운 포맷에 대해 "다른 형태의 전당대회"라고 말하기도 했다.

[미 민주 전대] 형식파괴 합동기조연설로 둘째날 막열어…한인 정치인도 무대에
이날 합동 기조연설은 2018년 조지아 주지사 선거에서 석패, 이번에 부통령 러닝메이트 후보군에 거론되기도 했던 조지아 주의회 하원 민주당 원내대표 출신 스테이시 에이브럼스 전 하원의원이 등장, 바이든에 대해 지지를 호소하자 나머지 참석자들의 영상이 이를 에워싸며 동시 활짝 웃는 얼굴로 끄덕이는 장면으로 마무리됐다.

에이브럼스 전 하원의원은 "우리는 조 바이든과 함께 서 있다.

이는 단순히 도널드 트럼프를 물리치는 것에 관한 일이 아니다"라며 "우리는 미국을 위해 승리하고자 이 일을 하는 것이다.

이것을 완수하자"라고 강조했다.

주최측은 행사 후 "오늘 기조연설은 차세대 정당 지도자들로부터 영향력 있고 다양한 목소리를 토대로 나라의 이 절체절명 순간을 이끌어가겠다는 하나 된 약속을 모아낸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주최측은 행사에 앞서 "이번 전대에는 전통적인 형태의 기조연설은 없을 것이다.

대신 민주당은 노장들이 무대에 오르는 같은 날 젊고 유망한 인사들을 부각할 것"이라고 취지를 설명한 바 있다.

'라이징 스타'에는 다양한 이력과 인종 출신의 시장과 연방 하원의원, 주 상원의원 및 하원의원 등이 선정됐다.

미국 인디언 원주민 나바호 자치구의 조너선 네즈 대표 등도 포함됐다.

민주당이 표방하는 다양성과 미래 지향성을 강조하기 위한 차원으로 보인다.

[미 민주 전대] 형식파괴 합동기조연설로 둘째날 막열어…한인 정치인도 무대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