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전자상거래기업 아마존이 뉴욕 등 미국의 주요 도시의 사무실 공간을 확장하고 직원들을 추가 고용하기로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기업 대부분이 사무실 규모를 줄이고 원격근무를 늘리는 상황에서 나온 역발상이다. 아마존은 재택근무중인 직원 대부분이 다시 사무실로 복귀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의 18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아마존은 미국 뉴욕, 피닉스, 샌디에이고, 덴버, 디트로이트, 댈러스 등 6개 도시의 사무실 공간을 추가로 90만스퀘어피트 확장하기로 했다. 뉴욕의 2000명을 포함해 총 3500명을 추가 고용해 이 사무실에 배치하기로 했다. 아마존은 앞서 뉴욕 맨해튼의 로드앤드테일러 백화점 건물을 10억달러에 위워크로부터 사들이는 등 공간 확보에 힘써왔다.

아딘 윌리엄스 아마존 HR담당 부사장은 “사람들끼리 협업하고 팀워크를 형성하는 일이 원격근무로도 가능하긴 하지만, 사무실에서의 대면 근무보다는 못하다”고 말했다. 그는 아마존 직원들에게 재택근무를 계속할지 여부에 대해 선택권을 주긴 하겠지만, 대부분이 사무실로 복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WSJ는 아마존의 이번 조치에 대해 “다른 기업들과 달리 아마존은 사무실 중심의 장기계획을 세우고 있다”며 “ 아마존은 사안을 늘 다르게 봐온 기업 중 하나”라고 평가했다. 페이스북은 앞으로 10년 동안 원격근무 중심으로 근무형태를 바꾸고, 트위터는 직원들이 원한다면 무기한 재택근무를 허용하겠다고 앞서 발표했다. 코로나19로 원격근무가 확산되고 여러 효용성이 있긴 했지만 신입직원 훈련 미비, 협업 저해 등의 문제점 또한 발생했다는 지적이 일었다.

이고운 기자 c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