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 앞서는 조사 다수지만 오차범위 내 경쟁 조사도
NYT "24년만에 가장 큰 격차"…폭스뉴스 "2016년 역전 사례 있어"


미국 민주당이 17일(현지시간)부터 나흘간 전당대회에 돌입한 가운데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앞선다는 여론조사가 속출하고 있다.
[미 민주 전대] 여론조사서 바이든 우위 지속…일부 경합 결과도
민주당은 지난 11일 흑인 여성 중 최초로 카멀라 해리스 상원 의원을 부통령 후보로 낙점한 데 이어 바이든 전 부통령을 대선 후보로 공식 선출하는 전당대회를 통해 지지율 상승으로 이어지는 '컨벤션 효과'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반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민주당이 전당대회를 개최하는 위스콘신주를 찾는 등 맞불 작전에 나서 지지율 확보를 위한 양측의 싸움이 점점 치열해질 전망이다.

정치 웹사이트 '리얼클리어폴리틱스'가 지난 3~15일 각종 여론조사를 취합한 결과에 따르면 전국 단위로 바이든 전 부통령은 50.2%의 지지율로 트럼프 대통령(42.5%)을 7.7%포인트 차로 따돌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달 초 격차가 6.4%포인트까지 줄어들기도 했지만 최근 분석에서는 바이든 전 부통령이 7%대 우위를 보인다.

바이든은 6개 경합주 중 위스콘신(6.5%포인트), 미시간(6.7%포인트), 펜실베이니아(6.4%포인트), 플로리다(5.0%포인트), 애리조나(2.0%포인트) 등 5개 주에서 앞서고 노스캐롤라이나에선 0.6%포인트 뒤지는 것을 취합됐다.

CNN방송이 최근 실시된 6개 여론조사를 취합한 결과에서도 전국 단위로 바이든 전 부통령이 51%로 트럼프 대통령(42%)을 9%포인트 앞섰다.
[미 민주 전대] 여론조사서 바이든 우위 지속…일부 경합 결과도
이런 추세는 개별 여론조사에서도 비슷하다.

워싱턴포스트와 ABC방송의 지난 12~15일 조사에서 바이든 전 부통령과 해리스 의원 조합이 53%, 트럼프 대통령과 마이크 펜스 부통령 조합이 41%로 두 자릿수인 12%포인트 앞섰다.

NBC방송과 월스트리트저널(WSJ)의 9~12일 조사에서는 바이든 전 부통령(50%)이 트럼프 대통령(41%)을 9%포인트 차이로 앞섰다.

폭스뉴스의 9~12일 조사 때는 바이든이 7%포인트로 우위를 보였다.

그러나 두 대선 후보의 격차가 더 작다는 결과도 있다.

CNN방송이 지난 12~15일 여론조사기관 SSRS와 공동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바이든 전 부통령은 50%의 지지를 얻어 46%를 기록한 트럼프 대통령을 오차범위(±3.7%포인트) 내에서 앞질렀다.

특히 격전지로 분류되는 15개주 등록 유권자 조사에서는 바이든 전 부통령 49%, 트럼프 대통령 48%로 1%포인트의 근소한 격차에 그쳤다.

또 정치전문매체 더힐이 해리스X와 지난 8~11일 실시한 조사 때도 바이든 전 부통령 44%, 트럼프 대통령 40%로 격차가 4%포인트로 나타나기도 했다.
[미 민주 전대] 여론조사서 바이든 우위 지속…일부 경합 결과도
뉴욕타임스는 바이든 전 부통령이 적극 투표층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평균적으로 8~9% 앞선다면서 24년 전인 1996년 빌 클린턴 대통령이 공화당 밥 돌 후보와 붙었을 때 두 자릿수 우세를 유지한 이래 가장 크고 오래 지속하는 우위라고 평가했다.

반면 보수 성향 폭스뉴스는 "4년 전 대선 때 민주당 힐러리 클린턴 후보가 전국 단위 여론조사에서 6%포인트 차로 트럼프 대통령을 앞섰지만 대선에서 졌다"며 "민주당은 현 단계에서 지나치게 자신만만해선 안 된다는 경고를 받아왔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