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관국경보호국에 블랙호크 헬기·특공대·정찰기 지원 요청
정부 감시기구, 경호국이 보낸 서한 입수…"국민 권리 침해하려 해"
"미 경호국, 시위대의 백악관 접근 막으려 특공대 투입 검토"
미국 비밀경호국(Secret Service)이 지난 5월 흑인남성 조지 플로이드 사망사건에 항의하는 시위대가 백악관 인근에 몰려들자 이들을 막기 위해 블랙호크 헬기와 특공대를 투입하려 한 사실이 확인됐다.

비밀경호국은 이와 함께 타 부처에 시위대에 대한 정보 수집을 위해 정찰기 파견도 요청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비영리 정부 감시기구인 '아메리칸 오버사이트'(AO)가 정보 공개 신청을 통해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비밀경호국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 내 벙커로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진 일주일 뒤인 지난 6월 5일 세관국경보호국(CBP)에 서한을 보내 '패스트로프'가 장착된 블랙호크 헬기를 요청했다.

통상 하강 작전에 필요한 패스트로프가 장착된 블랙호크 헬기는 인질 구출 같은 비밀 임무 수행 등 위험한 상황에 특수부대원을 보내는 용도로 사용된다.

비밀경호국은 서한에서 이 헬기의 용도를 비상시 6명의 요원을 신속히 하강 시켜 위험에 처한 요원을 돕고, 상공에서 군중이 있는 곳으로 요원들을 내려보내는 데 사용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별도로 적외선 카메라가 달린 정찰기를 띄워 시위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고도 요구했다.

비밀경호국의 킴벌리 치틀 방호작전실 부국장은 마크 모건 CBP 국장 대행에게 발송한 이 서한에서 "수도권에서 일어나는 유례없고 중대한 사건"으로 인해 이같은 지원을 요청한다며 "이 보안 작전 수행에 있어 CBP의 참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서한을 입수한 AO는 이 서한이 트럼프 정부가 연방 관리를 이용하고, 군사 전략을 동원해 시민의 시위 권리 및 이들의 개인정보를 침해하려 한 증거라는 입장이다.

CBP는 슈퍼볼이나 대통령 취임식 같은 대형 행사 때 비밀경호국에 정찰기를 지원하기도 한다.

2017년 트럼프 대통령 취임식과 2018년과 2019년 슈퍼볼 때도 CBP가 공중전자감시장치를 제공했다.

그러나 비밀경호국이 백악관 보안이나 시위대 감시를 이유로 CBP 산하 항공해양작전국(AMO)에 헬기나 정찰기 지원을 요구한 것은 처음 있는 일이라고 전·현직 보안 담당 관리들은 입을 모았다.

"미 경호국, 시위대의 백악관 접근 막으려 특공대 투입 검토"
' />
AO의 주장에 대해 캐서린 밀혼 경호국 대변인은 보안 전략 및 기법 보호를 위한 것이라며 사실 여부 확인을 거부했다.

다만 "비밀경호국은 관례에 따라 공식적으로 서한을 보내 타 기관의 지원을 요청하기도 한다"며 "우리가 보호하는 사람과 장소, 그리고 대중이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환경에 있을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자원과 능력을 갖추기 위한 표준 절차를 따랐다"고 덧붙였다.

CBP도 지난 6월 5일 비밀경호국의 요청에 대해선 답을 거부하고, "AMO는 비밀경호국 및 다른 연방정부 기관은 물론 주·지역 당국과도 정기적으로 협력한다"고만 밝혔다.

CBP 관리들은 소유한 정찰기에 안면인식 기능이 없으며 장착된 카메라는 가방을 맸다거나 무기를 소지했을 수도 있다는 정도의 대략적인 정보만 수집 가능할 뿐, 개인을 식별하거나 차 번호판을 읽을 정도의 성능은 아니라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