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롱 주재 국제회의서 병원·학교·식량 등 지원 약속
정부 무능에 돈줄 우회…IMF, 대개혁 전제로 구제금융 시사
폭발참사 레바논에 국제사회 3억달러 지원…국민에 직접 전달
' />

국제사회가 대폭발 참사가 일어난 레바논에 약 3억 달러(약 3천566억원)의 구호자금을 지원하기로 합의했다고 AP통신, 로이터통신 등 외신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집무실은 이날 레바논 지원을 위해 열린 국제 화상회의에서 참석자들이 이 같은 규모의 긴급자금을 지원하기로 약속했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미셸 아운 레바논 대통령, 세계은행, 유엔, 국제적십자사 관계자들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레바논에 의약품, 병원, 학교, 식량, 주거 등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이들은 공동 성명에서 "지원은 레바논인들의 필요를 충족하는 방향에서 충분히, 적시에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지원금은 유엔의 조정 아래 레바논 국민에게 직접 전달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목은 구호자금이 레바논 정부에 흘러 들어가는 일은 막겠다는 점을 명확히 한 것이라고 AP는 해석했다.

통신은 "레바논은 돈이 자주 없어지고, 사회기반시설 사업이 불투명하게 진행되며 당국이 회계장부를 공개하지 않는 것으로 악명 높은 나라"라며 "피해 복구가 절실하지만, 구호자금이 곳곳에서 전용되지 않도록 하는 방안 마련도 중요하다"라고 지적했다.

레바논은 1975∼1990년 내전 이후 집권한 세속 정치인들의 부패와 실정으로 경제가 파탄에 이르렀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도 이날 화상회의에서 "IMF는 레바논 지원 노력을 강화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도 "레바논의 모든 기관이 협력해 필요한 개혁을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개혁 방안으로 국가 부채상환역량 및 금융시스템 안정성 회복, 자본유출을 막기 위한 일시적인 안전조치 마련 등을 언급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레바논 정부가 이런 개혁을 확약하면 레바논 국민을 위한 수십억 달러 규모의 구제금융이 지원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