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호우로 유지류 가격 강세…세계식량가격지수 소폭 상승
주요 팜유 생산국에서 집중호우가 발생하면서 유지류 가격이 강세를 보인 영향 등으로 인해 지난달 세계식량가격지수가 전월보다 소폭 상승했다.

10일 유엔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지난 7월 세계식량가격지수는 94.2포인트로, 전월 대비 1.2% 올랐다.

FAO 식량가격지수는 1990년 이후 24개 품목에 대한 국제가격동향을 모니터링해 5개 품목군별로 매월 작성·발표한다.

식량가격지수의 상승은 주로 유제품과 유지류 가격이 오른 데서 비롯됐다.

유제품은 아시아 지역의 수입 수요가 늘며 전월보다 3.6% 상승한 101.8포인트를 기록했다.

유지류는 주요 팜유 생산국이 집중호우로 생산이 둔화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로 말레이시아 내 이주민 노동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국제 수요가 늘어나 두 달 연속 상승하며 93.2포인트까지 올랐다.

유지류의 일종인 두유는 주요 수출국인 브라질 내 공급 감소로, 유채씨유는 유럽연합(EU)의 바이오디젤과 식품 부문 수요 증가로 가격이 상승세를 보였다.

설탕은 1위 수출국인 브라질 내 생산은 늘었지만, 그다음으로 생산량이 많은 태국 내 극심한 가뭄이 발생하면서 가격이 올랐다.

곡물은 0.1% 상승한 96.9포인트를 기록했다.

쌀 가격은 올해 상산 증가 전망과 경제활동 침체로 인해 하락하면서 4개월 내 최저를 기록했고, 밀 가격은 미 달러화 약세, 유럽·아르헨티나·흑해 지역 생산 감소 전망, 교역 활동 저조, 호주 생산 증가 전망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전월 수준을 유지했다.

이런 가운데 옥수수·수수 가격이 전월보다 각각 3.7%, 5.8% 상승하며 전체 곡물 가격을 끌어올렸다.

옥수수·수수 가격 상승은 미·중 1단계 무역협정 이행에 따른 중국의 미국산 옥수수·수수 대량 구매, 기후 전망, 미 달러화 약세 등이 영향을 미쳤다.

육류 가격은 전월 대비 1.8% 하락한 93.0포인트에 머물렀다.

돼지고기·소고기는 코로나19로 인한 주요 수출국의 생산 둔화에도 국제 수요가 더 낮아 가격이 내려갔다.

가금육은 사료 가격이 높은 가운데 수요 감소가 전망돼 브라질이 생산을 감축하면서 가격이 5개월 만에 상승했다.

집중호우로 유지류 가격 강세…세계식량가격지수 소폭 상승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