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나스닥지수가 지난 6일(현지시간) 사상 최초로 1만1000선을 돌파하는 등 미 증시가 연일 달아오르는 배경에는 주당 주가가 비싼 주식을 0.1주 단위 등으로 쪼개 살 수 있는 주식 소수점 매매가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남들이 그 비싼 테슬라, 아마존 척척 사들인 데에는 다 이유가 있었다


미 주식거래 중개 플랫폼 로빈후드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지난 5일까지 로빈후드에서 가장 소수점 거래가 활발했던 종목 1, 2위는 최근 나스닥의 무서운 상승세를 이끌었던 테슬라와 아마존이었습니다. 테슬라의 6일 종가는 1489.58달러로, 우리나라 원화로는 약 176만원입니다. 한 주를 통째로 사기에는 상당히 부담스러운 수준입니다. 2위인 전세계 전자상거래업계의 대장주인 아마존 역시 6일 종가가 3225달러로 역시 우리 돈으로는 382만원 수준입니다.

3위는 6일 종가가 455.61달러인 애플입니다. 애플의 경우에는 최근 액면분할을 발표하며 한 주당 주가를 낮추기로 했습니다. 4위는 마이크로소프트(6일 종가 216.35달러), 5위는 넷플릭스(509.08달러)입니다.
로빈후드에서 지난해 말부터 지난 5일까지 소수점 매매가 가장 활발했던 5개 종목.
자료: 로빈후드, 월스트리트저널
로빈후드에서 지난해 말부터 지난 5일까지 소수점 매매가 가장 활발했던 5개 종목. 자료: 로빈후드, 월스트리트저널
소수점 매매가 가장 활발하게 일어났던 다섯 종목의 공통점이 있다면 모두 나스닥 상장사라는 점입니다. 나스닥지수가 지난 6일 11,108.07에 마감하며 나스닥시장이 탄생한 이래 처음으로 종가 기준 1만1000고지에 안착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기술기업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개미 투자자와 소수점 매매의 관계는

소수점 매매란 말 그대로 주식을 1주, 2주 단위가 아니라 소수점인 0.1주 등의 단위로 쪼개 매매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한 주당 주가가 몇백만원 단위인 주식도 0.1주로 쪼개 매매하면 몇십만원에 살수 있게 됩니다. 미국 증시에 상장한 주식은 소수점 매매가 가능합니다.

최근 전세계 증시 상승을 주도하고 있는 개미 투자자들에게 소수점 매매가 날개를 달아줬다는 평가입니다. 아무래도 주머니 사정 때문에 소액투자를 선호하는 개미투자자들이 기관투자가들에 비해 소수점 매매를 활발하게 이용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의 34만개 계좌, 인터랙티브 브로커스의 11만7000여개와 찰스슈왑의 6만개 이상 계좌에서 소수점 매매가 일어났다고 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기술기업들의 주가가 급등하자 소수점 매매가 더욱 개미 투자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모을 수밖에 없었던 상황이기도 합니다.

소수점 매매에 대해서는 미 현지에서도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소수점 매매 옹호론자들은 모두가 주식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 혁명적인 방법이라고 환호하고 있습니다. 반면 반대론도 만만치 않습니다. 증시 거품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결국 개인 투자자들의 손해가 더 커지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는 주장입니다.

이고운 기자 c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