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이어 진드기병 공포가 중국을 엄습하고 있다./사진=게티이미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이어 진드기병 공포가 중국을 엄습하고 있다./사진=게티이미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이어 진드기병 공포가 중국을 엄습하고 있다.

5일 중국 매체 차이징바오(財經報)에 따르면 진드기병을 유발하는 신종 부니아(Bunia) 바이러스 감염자가 올해 중국에서 60명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바이러스로 숨진 인원은 7명으로 집계됐다.

부니아 바이러스는 쥐와 모기, 진드기 등을 통해 전염되며 흔히 '진드기병'이라고 불린다. 고열을 동반하고 혈소판을 감소시켜 유행성 감기와 뇌염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올해 들어 중국 난징(南京)에서만 37명이 이 바이러스에 감염됐고, 4월 이후 안후이(安徽)성에서도 23명의 환자가 나와 5명이 사망했다. 저장(浙江)성에서도 이 병으로 2명이 숨졌다.

저장(浙江)대 부속 제1병원 감염과 샨지팡 주임은 "이 바이러스는 진드기가 주 전염원"이라면서 "사람 간 전파 및 감염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했다.

중국 보건 당국은 "진드기가 서식하는 풀밭 등에 오래 누워있지 말고, 진드기에 물렸을 때 알코올 또는 담뱃불로 진드기를 죽여 피부에서 완전히 떼어낸 후 곧바로 병원으로 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애완동물에 진드기가 서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애완동물의 위생에도 각별히 신경써야한다"고 당부했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