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 확진자 한국의 2.7배…아베 한달 넘게 '은둔' 행보
긴급사태 선포는커녕 국내여행 장려…지자체 자구책 모색
"민도 다르다" 뻐기던 일본, 확진자 일주일에 8천명 급증
일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효과적으로 억제했다고 자평하다가 최근 확진자가 폭증하는 사태를 맞고 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6월 18일 기자회견에서 "우리들은 이번 (코로나19) 감염증을 극복한 후의 새로운 일본의 모습, 새로운 그야말로 포스트 코로나 미래에 관해 확실히 그리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을 한 당일 일본의 하루 신규 확진자는 70명이었고 아베 총리는 일본이 사회·경제활동과 방역을 병행하는 새로운 생활 방식을 모색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민도 다르다" 뻐기던 일본, 확진자 일주일에 8천명 급증
그는 행사 자제, 휴교 등의 조치를 통해 일본이 코로나19 대유행을 억누를 수 있었다고 자평하기도 했다.

아베 총리는 5월 25일 회견에서는 "인구 당 감염자 수나 사망자 수를 주요 7개국(G7) 중에도 압도적으로 적게 억누르는 것이 가능했다.

그간 우리들의 대응은 확실하게 성과를 올렸으며 세계의 기대와 주목을 받고 있다"고 자랑했다.

일본의 다른 각료는 코로나19 대응에 관한 일본의 독자성을 부각했다.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부총리 겸 재무상은 6월 4일 참의원 재정금융위원회에서 일본의 코로나19 사망자가 미국이나 유럽 국가와 비교해 적은 것에 관해 "너희들만 약을 가지고 있는 것이냐고 자주 전화가 걸려 온다.

그런 사람들의 질문에 '당신의 나라와 우리나라(일본)는 민도(民度) 수준이 다르다'고 말하면 다들 입을 다문다"고 말했다.
"민도 다르다" 뻐기던 일본, 확진자 일주일에 8천명 급증
아소의 이런 발언에서는 일종의 자만심까지 엿보였다.

아베 내각 주요 인사들은 일본의 하루 신규 확진자가 100명 미만을 유지하는 등 감염 확산이 상당히 억제된 상태에서 이런 발언을 했지만, 최근에는 상황이 완전히 바뀌었다.

일본의 신규 확진자는 지난달 초부터 눈에 띄게 증가하기 시작했고 지난달 말에는 최다 기록을 연일 경신했다.

NHK 집계에 의하면 이달 1일까지 최근 1주일간 일본의 신규 확진자는 8천100명에 육박했다.

긴급사태가 선언된 기간 확진자 증가 평균 속도가 일주일에 1천800명에 못 미쳤던 점에 비춰보면 최근 감염 확산 속도는 당시의 4배를 웃도는 셈이다.

이에 따라 1일까지 일본의 누적 확진자는 3만8천637명으로 늘었다.

한국(1만4천366명)의 약 2.7배 수준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거론하던 아베 총리는 사태가 심각해진 가운데 한 달 반 가까이 공식 기자회견을 하지 않았다.

야당의 출석 요구에도 국회에도 나오지 않으며 사실상 은둔에 가까운 행보를 하고 있다.

이런 와중에 일본 정부는 관광 산업을 살리겠다면 국내 여행을 장려하는 '고투 트래블'(Go To Travel)을 강행했다.
"민도 다르다" 뻐기던 일본, 확진자 일주일에 8천명 급증
중앙 정부가 긴급사태를 선언하지 않자 보다 못한 일본 지방자치단체들은 자체적으로 긴급사태를 선언하고 음식점 등의 영업시간 단축을 요청하고 있다.

일본 정부가 뒷짐을 지고 있으니 지방자치단체들이 자구책을 모색하는 양상이다.

수도 도쿄도(東京都)에서는 2일 신규 확진자 292명이 보고됐다.

이에 따라 도쿄의 누적 확진자는 1만3천455명으로 늘었다고 NHK는 전했다.

나흘 만에 300명 미만을 기록하기는 했으나 지난주 일요일 신규 확진자(239명)보다는 많다.

요일별 편차를 고려하면 감소세로 접어들었다고 평가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