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작년 반정부시위 유혈진압에 560명 사망
이라크에서 지난해 10월부터 약 반년여간 계속된 반정부·반부패 시위에서 시위대와 경찰의 사망자가 560명에 달한다고 이라크 정부가 30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라크 총리실 진상조사위원회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사망자의 대부분은 군경의 발포로 숨졌다"라며 "인명피해를 계속 조사하겠다"라고 발표했다.

이라크 정부는 모든 사망자의 유족에게 1천만 디나르(약 1천만원)의 배상금을 주기로 했다.

이라크에서는 지난해 10월 1일부터 만성적인 생활고와 정치 기득권의 부패에 항의하는 시위가 수도 바그다드와 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이어졌다.

이라크 정부는 이들을 유혈 진압했으나 결국 이에 책임을 지고 지난해 12월 총리가 사퇴한 뒤 올해 5월에서야 새 정부가 들어섰다.

무스타파 알카드히미 신임 총리는 취임하면서 반정부 시위대의 개혁 요구를 수용하고 군경의 유혈 진압을 조사해 책임을 묻겠다고 약속했다.

이라크 내무부는 또 이번 주 바그다드에서 정전에 항의하는 시위에서 2명이 숨진 데 대해 "시위를 진압하는 경찰관 3명이 사냥용 총을 발사해 시민이 사망했다"라며 "이 총은 개인이 소지했던 것으로 임의로 발사했다"고 발표했다.

시민에게 발포한 이들 경찰관 3명은 직위해제 했고 곧 기소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