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여개 브라질 보건단체 참여…대량살상·반인도적 행위 책임 물어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이 대량살상과 반인도적 범죄 행위로 국제형사재판소(ICC)에 고발됐다.

ICC는 전쟁·반인도적 범죄 등을 저지른 개인을 심리·처벌할 목적으로 2002년 설립됐으며, 한국을 비롯해 전 세계 123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코로나19 부실대응"…브라질 대통령 국제형사재판소에 고발돼
26일(현지시간)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브라질의 50여개 보건 단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부실 대응을 들어 이날 네덜란드 헤이그에 본부를 둔 ICC에 보우소나루 대통령을 고발했다.

고발은 100만명 이상의 보건 분야 근로자들을 회원으로 둔 브라질 보건노조 네트워크가 주도했으며, 외국의 보건단체들도 지지를 표명하며 참여했다.

노조는 브라질 정부가 코로나19 대응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심각하고 치명적인 실패의 책임이 상당 부분 보우소나루 대통령에게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브라질에서 코로나19 때문에 8만명 이상 사망한 사실을 언급하면서 "코로나19 대응에서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신중하지 못하고 무책임한 행태를 보이는 등 반인도적 범죄행위를 저지른 증거들이 있다"고 주장했다.

"코로나19 부실대응"…브라질 대통령 국제형사재판소에 고발돼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ICC에 고발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지난 3월에는 브라질과 세계 각국의 인권단체들이 원주민 인권 침해를 이유로 그를 ICC에 고발했다.

당시 유엔인권이사회는 아마존 열대우림 산불 증가와 원주민 보호구역에서 영농·광산개발 활동 허용 등을 우려하는 보고서를 내놓았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투자 유치, 고용 확대 등을 내세워 환경 보호보다는 개발을 우선하는 정책을 밀어붙이고 있다.

환경법 위반 기업에 대해 벌금을 감면하고 아마존 열대우림 원주민 보호구역 내에서 광산 개발을 허용했다.

한편, 코로나19에 걸렸던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2주일 넘는 관저 격리 끝에 전날 음성 판정을 받았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소셜미디어(SNS)에 말라리아 치료제인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들고 찍은 자신의 사진과 함께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이 나왔다는 글을 올렸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과학적 근거가 부족함에도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복용하고 주변에도 권장하고 있다.

/연합뉴스